국정원 "내년 대선·지선 때 대국민 민감 가짜뉴스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2-15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사진 =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내년 3월 대통령 선거와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사회 혼란을 유발하는 사이버 공격이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15일 '올해 사이버위협 주요 특징 및 내년 전망' 자료를 통해 "진영 간 사이버 분쟁 시 우리나라는 대선, 지방선거를 앞두고 있어 가짜뉴스와 국민 민감정보 유포 등으로 인해 사회혼란을 유발할 우려가 있다"며 "신(新) 정부 출범 등 우리나라의 대북정책, 안보현안 정보 수집을 위한 국가 배후 해킹 조직의 정보절취 공격이 심화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국정원은 또 "미국, 영국 포함 서방권이 중국, 러시아, 이란 등을 ‘사이버위협 국가’로 지목하는 등 진영 및 이해당사국간 패권경쟁이 사이버분쟁으로 표출되고 있다"며 "우리나라에도 공조 대응 등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관련 신기술을 노리는 공격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정원은 "홈네트워크, 자율주행, 초(超)연결 등 사회 전반에 신기술이 보편화되면서 보급 초기의 보안 허점을 노리는 공격이 빈발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특히 올해,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종전선언 제안 등을 계기로 변화할 대북정책을 파악하기 위해 외교·안보 인사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 절취 공격 시도가 많았다고 국정원은 분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