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문홍, 개원 50주년 기념식 개최...코시스센터 개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성민 기자
입력 2021-12-13 09: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해문홍]

 
세계 속 한국문화 확산과 정책소통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이하 문체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정렬·이하 해문홍(KOCIS)]은 12월 15일 오후 3시 구 외신통합지원센터를 확대・개편한 코시스센터(KOCISCenter)의 문을 열고 해문홍 개원 5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현장 참석자를 최소화해 진행한다.
 
해문홍은 1971년 12월 31일 문화공보부 소속기관인 해외공보관으로 설치된 이래 2008년 현재의 문체부 소속기관으로 개편되어 28개국 재외 한국문화원 33개소를 운영하는 등 해외홍보 중심기관으로서 한국문화 위상을 높이고 대한민국의 긍정적 이미지를 확산하는 데 기여해 왔다.
 
해문홍은 올해 개원 50주년을 맞이해 서울에 상주하는 외국 특파원과 방한하는 외신기자를 대상으로 취재를 지원하는 외신통합지원센터(2013년 개소)를 ‘코시스센터’로 새롭게 단장하고, 외신과 부처 간 소통 접점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했다.
 
‘코시스센터’는 첨단 엘이디(LED) 영상 장비가 설치된 다목적홀, 회의실, 외신기자의 업무와 소통을 지원하는 공간 카페테리아‧라운지, 촬영실, 편집실, 개인 작업실, 인터뷰실, 외신대변인 업무공간을 구축해 업무 편의성을 높이고 코로나 계기 새로운 비대면 취재환경에 대응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또한 코시스센터 누리집을 새롭게 개설해 외신홍보 일정 공유, 브리핑 참여, 보도자료 배포, 시설 예약, 기자증 발급 등 비대면 취재를 위한 제반 사항도 일괄 지원한다.
 
이번 ‘코시스센터’의 개소는 기존의 기재부, 외교부 등 외교 안보와 경제 관련 부처를 넘어 문체부, 환경부, 복지부 등 9개 부처가 외신대변인을 추가로 배치하고 외신대변인협의회 확대 운영과 외신대변인 교육연수, 홍보 상담(컨설팅) 등을 진행하는 등, 외신과의 소통을 위한 정부의 다양한 노력이 반영된 결과이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안정적인 외신 활동 환경 조성 노력은 세계 주요 언론사의 서울지국 개소 등으로 이어져 세계는 대한민국을 아시아 매체 중심지(미디어 허브)로서 주목하고 있다.

코시스센터 다목적홀 [사진=해문홍]

 
아울러 해문홍은 이번 50주년 기념식에서 해외 한국문화 홍보 발전을 위해 애쓰고 해문홍 업무에 협조한 관계자와 관련 단체에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여하며 감사와 격려를 전한다.
 
문체부 장관 표창은 아부다비에서 비영리 영화 상영 프로그램인 ‘시네마 스페이스’를 운영하며 한국 영화 확산에 기여한 ‘모하마드 카와자’ 시네마 스페이스 대표(디렉터)와, 40여 년간 한국학 강의 등을 통해 역사 왜곡 대응을 지원한 마크 피터슨 미국 브리검영대학 명예교수가 받는다.
 
또한 한국 사회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해외 홍보자료를 영어로 번역하고 감수해 수준 높은 영문 홍보자료 제작을 지원한 티모시 앳킨슨 서울 외대 겸임교수, 한국연극의 일본 진출과 한일 연극인 교류에 기여한 ‘일한연극교류센터’(회장:오자사 요시오(大笹吉雄) 등 총 유공자 3명과 유공 단체 1곳이 받는다.
 
박정렬 해문홍 원장은 “해문홍 개원 50주년을 계기로 확대, 개소하는 코시스센터는 ‘외신과 정부의 소통 거점’으로서 더욱 활발하게 외신을 대상으로 홍보하고 협력하는 것은 물론, 국제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국제적 의제의 발신지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 맞이하게 될 새로운 50년 동안 대한민국 해외홍보를 총괄하는 해문홍은 세계를 향한 더 큰 두드림을 위해 세계 속 한국문화 확산과 정책소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