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건, 올림픽 보이콧 불참 시사..."직전 동계 올림픽 주최국 역할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12-09 13: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文대통령 호주 방문, 중국 견제 의도 없어"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사진 = 연합뉴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미국을 중심으로 중국 베이징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이 이어지는 가운데 "직전 주최국으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며 지지 의사를 밝혔다. 

최 차관은 9일 오전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저희는 (베이징 올림픽 관련) 어떤 결정도 하고 있지 않다"고 전제하며 이같이 밝혔다. 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은 선수단도 보내지 않는 '전면 보이콧'과는 달리 선수단은 파견하되 개·폐회식 등 행사 때 정부 사절단을 보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미국 측의 보이콧 불참 압박에 대한 질문에 최 차관은 "백악관에서 정확하게 표현을 했던데, 그것은 각자의 국가가 처해져 있는 상황에 따라 결정할 일"이라며 "평창, 동경 그리고 북경으로 이어지는 동북아 릴레이 동계올림픽이 상당히 의미 있다"고 말했다. 또한 최 차관은 "(올림픽 보이콧을 하게 되면) 선수들은 참 외로울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지난 7일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미국은 보이콧 동참에 대해 개별국가의 결정에 달린 문제라는 입장이지만, 오는 9~10일 개최될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통해 대중 견제 수위를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110개국 정상이 참여하는 이번 회의는 사실상 미국의 대규모 반중전선 규합을 위한 자리로 해석된다.

최 차관은 오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호주를 방문하는 가운데 일각에서 제기된 미·중 갈등 속에서 중국을 견제하려는 목적이 있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부인했다. 미국·영국과 삼각 동맹 ‘오커스(AUKUS)’를 맺고 있는 호주는미국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외교적 보이콧을 공식화한 지 하루 만인 지난 8일 보이콧 동참을 선언했다. 

최 차관은 "그런 의도가 전혀 없다"며 "우리의 필요에 따라 특히 공급망 안정, 핵심 원료, 미래경제라는 우리 수소, 즉 탄소중립화를 하려고 하는데 주요 파트너와 만나서 언제든지 협의할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