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전금법 개정시 카드사에 지급지시전달업 허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1-11-17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급지시전달업, 마이데이터와 연계 통해 다양한 혁신 서비스 도입 기대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17일 여신전문업계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카드사의 종합 페이먼트 사업자 발전과 여신업이 생활밀착형 금융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카드사가 종합 페이먼트 사업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시 도입되는 지급지시전달업을 카드사에게 허용하겠다”고 말했다.

지급지시전달업은 금융권 관심사 중 하나로 고객자금을 보유하지 않으면서도 하나의 앱으로 고객의 모든 계좌에 대해 결제·송금 등에 필요한 이체지시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지급지시전달업은 마이데이터와 연계를 통해 다양한 혁신 서비스를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고 위원장은 “본인신용정보관리업(마이데이터),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빅데이터분석·가공·판매 및 컨설팅 업무에 추가해 부수·겸영 업무를 더욱 확대하겠다”면서 “이를 통해 데이터 활용 영역을 확장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통해 다시 새로운 업무영역을 개척할 수 있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카드사와 캐피탈사의 발전과 관련해서는 “마이페이먼트(Mypayment)와 마이데이터(Mydata)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금융수요를 창출해 나가도록 지원하겠다”면서 “e-커머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투자와 진출 등 플랫폼 사업 영역을 확대하는 길도 모색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마이데이터 사업에 참여하는 캐피탈사에 대해서는 보험대리점 업무 진출 허용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규제 개선에 대한 부분도 밝혔다. 그는 “신기술사업금융사의 창업 신기술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해 나가되, 최근 개인투자자의 신기술사업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의 측면에서 필요한 규제는 보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캐피탈사와 관련해서는 “4차산업, 환경 분야 산업발전의 토대를 제공할 수 있도록 관련 업무용 부동산 리스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가는 데 필요한 제도적 지원도 검토하겠다”고 했다.

고 위원장은 “여전업이 국민 생활에 밀접하게 닿아 있는 영역인 만큼 여전산업의 혁신은 국민들이 곧바로 체감하게 되므로, 여전사의 혁신노력이 더욱 요구된다”면서 “기회 있을 때마다 시장참가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해 금융산업 발전방안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주현 여신금융협회 회장은 “금융환경 변화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여전업권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금융당국의 금융산업 발전방안 마련에 적극 동참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날 업계와 전문가들은 여전업 발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구정한 금융연구원은 “카드사는 금융환경 변화 속에서 여전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화, 고객데이터 기반의 사업확대 등을 통한 수익 모델 다각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비카드 여전사는 획일적인 영업전략이 아니라 특화한 산업에 집중함으로써, 개별사별로 영업전략을 차별화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고 위원장 취임 이후 업계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한 자리로, 지난 9월 금융지주 회장단을 시작으로 시중은행장, 보험업계 CEO 등과 만남을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