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은 총재 "높은 물가상승률 당분간 지속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11-11 09: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당분간 높은 물가상승률이 지속될 것"이라고 11일 밝혔다. 이달 한국은행의 추가 기준금리 인상이 예고된 가운데 이 총재가 또 다시 인플레이션(지속적인 물가 상승) 우려를 드러낸 것이다.

이주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비공개 '경제동향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선진국의 빠른 백신 보급과 전례 없는 정책 지원으로 재화를 중심으로 수요가 강하게 회복데는데 반해 일부의 생산 물류차질이 글로벌 공급 체인을 통해 확산됨에 따라 공급부족 현상이 초래, 물가상승압력이 크게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총재는 대내외 경제상황에 대해 양호한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최근 국내 경제상황을 보면 3분기 성장이 글로벌 공급차질의 영향으로 다소 주춤했으나, 수출이 견조한 증가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위드코로나로의 방역정책 전환에 힘입어 소비가 빠르게 개선되면서 경기가 당초 예상에 부합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카드지출액과 같은 고빈도 지표를 보면, 10월 중순 이후 숙박·음식 등 대면서비스의 소비 개선세가 확대되는 것으로 파악됐다는 설명이다.

반면 국내외 경제시장을 둘러싼 불확실성 확대를 금융정책의 최대 리스크로 꼽았다. 이 총재는 “미래를 내다보고 정책을 펴야 하는 중앙은행으로서 공통적으로 직면한 어려움은 “알 수 없는 불확실성”의 영역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며 “공급병목이 글로벌 공급망의 복잡성으로 인해 언제쯤 해소될지 알기 어렵고,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일시적일지 좀 더 지속될지 내다보기 쉽지 않다”고도 언급했다.

이어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화,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 글로벌가치사슬(GVC) 재편과 같은 구조적인 변화가 가속화하고 있다”며 “이는 경제활동 전반에 걸쳐 큰 변화를 가져온다는 점에서 내년은 우리 경제가 새로운 균형으로 이행해 가는 중요한 전환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