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시티‧메타버스‧최신 ICT와 함께 ‘ICT융합엑스포’ 개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11-09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1 대한민국 ICT융합엑스포(ITCE 2021)

디지털 뉴딜 과제의 핵심 기술인 최신 ICT 트렌드를 만나 볼 수 있는‘대한민국 ICT 융합 엑스포’가‘디지털 뉴딜의 실현, ICT와 함께’라는 주제로 16회째를 맞아 엑스코에서 개최된다. [사진=엑스코 제공]


대구시와 경상북도가 공동 주최하는 ‘대한민국 ICT 융합 엑스포’가 10일부터 12일까지 3일간 엑스코 서관 전시장에서 대구 엑스코가 주관하여 1만5㎡ 규모로 개최된다.

이는 올해 16회째를 맞은 ‘대한민국 ICT 융합 엑스포’가 디지털 뉴딜 과제의 핵심 기술인 최신 ICT 트렌드를 만나 볼 수 있는‘디지털 뉴딜의 실현, ICT와 함께’라는 주제로 105개 사 430여 부스 규모로 개최된다.

이에는 ICT 산업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스마트시티 산업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는 대표 기관들도 대거 참가한다. 올해 처음으로 참가하는 대구·경북 ICT 산업협회를 비롯해,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테크노파크, 대구디지털산업진흥원, 첨단정보통신 융합산업기술원, 지능형 건설자동화연구센터, 포항테크노파크 등 국내 ICT 융합 분야 지원 성과와 R&D 관련 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나 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 처음으로 참가하는 대구·경북 ICT 산업협회 관계자는 “대구 5+1 신성장동력산업의 발전 방향을 확인하고 논의하며 공유하기 위해 이번 전시회에 참가를 결정하게 되었고, 대구ㆍ경북 ICT 기업들이 산업을 선도해나갈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초현실 사회인 메타버스, AR/VR, 스마트시티, 사이버보안, 콘텐츠 산업 등 최신기술과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고, 5G 기반 D(DATA) N(Network) A(AI) 분야의 저명한 연사들도 초청하여 신기술을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세미나도 개최될 계획이다. 또한, 시민들이 신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부스들이 전시될 예정이다.

먼저 첫째 날인 10일에는 ‘2021 대구 D.N.A(Data.Network.AI)컨퍼런스’가 전시장 내부 오픈 세미나장에서 개최된다. 알서포트 신동형 이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최광남 본부장, 에이투엠 한기범 부사장 등 다양한 연사들을 초청해 분야별 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지역 D·N·A 산업 발전을 위한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참가기업의 해외 판로개척, 해외 진출을 위해 중국, 베트남, 동남아 등 해외 30여 개 사가 참여하는 온라인수출상담회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사업화 유망기술설명회 등 ICT 지원기관의 다양한 세미나도 열린다.

이어 둘째 날인 11일에는 영남이공대학교와 국가정보원 지부가 공동주최해, ICT의 발전과 함께 지능적이고 고도화된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메타시큐리티(Meta-security)’ 주제로 ‘제7회 대구·경북 사이버보안컨퍼런스 2021’이 열린다.

이에 국내 정보보안 전문가가 연사로 참가해 특화된 사이버보안 관련 기술을 소개하며 지역의 관련 기업들과 협업을 활성화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특히 ‘더 해킹 챔피언 주니어 2021’ 본선 대회가 함께 열려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래 사이버보안 인재 발굴과 육성을 선도하는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관련 전시장에는 사이버보안 존을 조성해 미래 스마트시티를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셋째 날인 12일에 개최되는 신기술·신제품 설명회에는 엑사비스(경기), ㈜포티투마루(서울) 등 다양한 역외기업과 ㈜아이지아이에스 등 지역기업도 참여해 인공지능 플랫폼, 공간정보 솔루션 등을 소개할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엑스포를 통해 디지털 뉴딜 정책의 핵심인 ICT 기술의 최신정보와 기술을 한자리에서 보고 체험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코로나19의 위기를 기회로 잡을 수 있도록 ICT 산업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 엑스코에서는 이번 주에 시니어 세대의 행복한 삶을 위한 기술 및 관련 산업 전문 전시회인 ‘2021 액티브시니어 박람회’가 1만㎡ 규모로 10일부터 동시 개최되며, 12일부터는 우수 아이디어·스타트업의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영남권 최대 창업 축제인 ‘제6회 글로벌 이노베이터페스타’ 가 서관 3홀에서 개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