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추가 상생안 공개... 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 신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11-07 10: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달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의 한국도로공사,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도로공사서비스(주)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선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장 독점, 문어발식 사업 확장 등의 논란을 겪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고경영자(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원회 신설 등의 추가 상생안을 국회에 보고했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야당 간사인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카카오모빌리티로부터 제출받은 '플랫폼파트너 상생(안)'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산업계, 학계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가칭 상생협력자문위원회를 CEO 직속으로 설치한다.

자문위는 택시기사, 대리기사와 소통하고, 상생기금을 조성·집행하는 역할을 맡는다.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때 관련 산업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상생안을 마련하는 업무도 맡는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중 가맹택시 관련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다. 협의체는 가맹택시와 관련한 업계의 의견을 듣고 개선 방안을 찾는다.

택시 단체들과 택시 배차 알고리즘도 공개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검증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가맹택시에 콜을 몰아준다는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

카카오T 대리기사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심야 이동수단을 지원하고, 쉼터 마련에도 나선다. 전화콜 업체와의 상생안은 내년 상반기 중에 내놓는다.

앞서 카카오와 카카오모빌리티는 골목상권 침해, 문어발식 사업 확장, 시장 독과점을 지적받자, 꽃·간식·샐러드 배달 중개 사업에서 철수하고, 무리한 요금 인상으로 비난받은 택시 중개 앱 카카오T의 유료 호출 서비스를 폐지하기로 했다. 택시 기사용 멤버십 비용과 대리기사 수수료도 대폭 낮췄다. 또한 향후 5년간 3000억원 규모의 상생 기금도 마련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