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미국 첫 비트코인 선물 ETF, 19일 뉴욕증권거래소 거래 시작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1-10-19 07: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미국 첫 비트코인 선물 ETF, 19일 뉴욕증권거래소 거래 시작

CNBC 방송은 19일(현지시간) 미국 최초의 비트코인 관련 상장지수펀드(ETF)가 공식 출시된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ETF 전문 운용사인 프로셰어는 비트코인 선물시장을 추종하는 자사 ETF 상품이 19일부터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BITO'라는 종목 코드(티커)로 거래된다고 밝혔다.

현재 전세계 ETF 시장 규모는 6조7000억 달러(약 7919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비트코인이 6조7000억 달러에 이르는 새로운 시장을 확보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비트코인의 추가 랠리가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비트코인의 사상최고치는 지난 4월 기록한 6만4895달러다.

마이클 사피어 프로셰어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내고 "아주 많은 투자자가 비트코인 연계 ETF의 출시를 열렬히 기다려왔다고 믿는다"며 "BITO는 증권계좌를 보유하고 주식과 ETF 거래에 익숙하지만 가상화폐에 직접 투자하고 싶어하지 않았던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투자의 길을 열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 비트코인·이더리움 동반 상승

비트코인은 19일 오전 6시 현재(한국시간 기준) 글로벌 코인시황 중계사이트인 코인마켓캡에서 24시간 전보다 3.35% 상승한 6만1394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앞서 비트코인은 6만2614달러까지 상승했었다.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다른 암호화폐도 모두 상승하고 있다. 시총 2위 이더리움은 24시간 전보다 1.10% 상승한 3742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시총 3위 바이낸스코인은 4.02%, 시총 4위 카르다노(에이다)는 0.53% 각각 상승하고 있다.

반면, 최근 급상승세를 보이던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하락하고 있다. 같은 시각 한국의 거래사이트인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24시간 전보다 0.14% 하락한 7582만7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다른 암호화폐도 대부분 하락하고 있다.

◆111퍼센트, 블록체인 게임 시장 진출…자회사 설립

'랜덤다이스'를 개발한 111퍼센트는 연내 블록체인 게임 개발 자회사를 설립하고 내년 2분기 관련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11퍼센트는 신사업 추진을 통해 '플레이투언' 캐주얼 게임 제작에 주력하고 블록체인 기반 게임의 대중화와 함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111퍼센트는 내부에 게임의 '룰'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R'셀이 구축돼있다.
'R'셀에서 개발한 '룰' 또는 기존 출시했던 인기 게임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재해석해 선보일 계획이다.

관련 사업 본격화를 위해 연내 자회사를 설립해 내년 2분기 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 콘텐츠 창작자가 직접 NFT 발행하는 마켓 '온리원' 열렸다

콘텐츠 창작자가 직접 자신의 대체 불가능 토큰(NFT)을 발행해 수익을 만들 수 있는 NFT 소셜미디어 '온리원(Only1)'이 출범했다.

솔라나 블록체인에 구축된 NFT 기반 소셜미디어 온리원은 '이니셜 NFT 오퍼링(INO)'이라는 새로운 NFT 크라우드펀딩 방식을 활용해 콘텐츠 창작자가 외부에 의뢰하지 않고도 직접 NFT를 발행할 수 있게 했다. 창작자는 온리원 플랫폼에서 발행한 NFT를 전시하고 사용자들에게 판매해 수익을 얻는다.

온리원은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기존 대형 플랫폼에서 문제가 된 수익배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사용자도 플랫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콘텐츠 창작자는 활동 현황에 따라 연간 수익률(APY)이 변동되는 스테이킹 풀(Staking Pool)을 가지고 있어 일반 사용자는 후원하고 싶은 창작자에 네티이브 토큰 라이크(LIKE)를 예치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콘텐츠 창작자의 활동이 많아질수록 연간 수익률도 늘어난다.

온리원은 앞서 지난 7일 INO 런치패드를 플랫폼에 출시한 뒤 지난 18일 첫 INO 프로젝트 '원스(The Ones)'를 진행했다. 이번 INO는 온리원 프로젝트에서 직접 진행하는 것으로 애니메이션 원피스, 드래곤볼z 작업에 함께 참여했던 애니메이터가 직접 제작한 작품들을 NFT로 발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