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핵심' 남욱 공항서 체포…의혹 전방위 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현 기자
입력 2021-10-18 08: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18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대장동 개발 로비·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남욱 변호사. [사진=연합뉴스]


대장동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남욱 변호사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한 직후 검찰에 체포됐다.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차장검사)은 이날 새벽 5시 14분쯤 도착한 남 변호사의 신병을 확보했다.

5시 44분쯤 검찰 직원과 함께 입국 게이트에 모습을 드러낸 남 변호사는 취재진이 쏟아내는 각종 질문에 "죄송하다"는 답변으로 일관했다. 남 변호사는 검찰 차량에 실려 오전 6시 58분쯤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했다. 검찰은 도착 직후 남 변호사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 변호사의 변호인단과 검찰은 당초 19일쯤 출석해 조사를 받는 것으로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 변호사는 정영학 회계사, 화천대유 대주주이자 전직 언론인인 김만배씨,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과 함께 의혹의 핵심인물로 꼽힌다.

남 변호사는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김만배씨로부터 천화동인 1호의 주인이 따로 있다는 취지의 말을 들었고, 유 전 본부장에게 400억~700억원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김씨와 함께 유 전 본부장에게 개발 수익 700억원을 주기로 약정한 뒤 사업에 특혜를 받았다고 보고 관련 의혹에 관해 집중 추궁할 방침이다.

검찰은 유 전 본부장이 실소유했다는 의혹이 불거진 유원홀딩스에 35억원을 송금한 부분이나 김씨로부터 받은 수표 4억원에 관해서도 확인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남 변호사가 대장동 개발 사업 초반부터 깊숙이 개입한 인물인 만큼 제기된 의혹 전반을 조사한 뒤 체포시한인 48시간 이내에 구속영장을 청구할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