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국감] 野, '50억 클럽' 폭로 파장 확산…李 ‘尹장모’ 고리로 반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1-10-07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민의힘 박수영, 정무위 국감서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홍모 거론

  • 당사자들 “전혀 사실이 아니다” 법적 대응 시사…이재명 측 “朴정부 임명된 사람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화천대유와 관련한 이른바 '50억원 약속 클럽' 명단을 공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놓고 여야의 대치가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에선 의혹의 중심에 있는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을 받았다는, 이른바 ‘50억 클럽’에 소속된 이들의 실명이 6일 공개됐다. 이준석 대표와 대선주자들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특별검사제(특검) 도입을 강하게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유력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국민의힘 유력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의혹을 고리로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둑 터진 '화천대유 50억 클럽' 6인 명단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에 50억 약속그룹으로 권순일, 박영수, 곽상도, 김수남, 최재경, 그리고 홍모씨가 언급됐다”고 밝혔다. 권순일 전 대법관, 박영수 전 특검, 곽상도 무소속 의원, 김수남 전 검찰총장,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언론계 인사인 홍모씨를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어 “50억원은 아니나, 성남시의회 의장과 시의원에게도 로비자금이 뿌려졌다는 내용도 들어 있다”고 했다.

‘50억 클럽’에 속한 이들의 실명이 공개적으로 거론된 건 이번이 처음으로, 당사자들은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다만 실명이 공개됨에 따라 해당 의혹이 여야 양측으로 확전되는 건 불가피한 일이 됐다. 김 전 총장과 최 전 수석 등은 박근혜 정부에서 임명됐다.

이 대표와 대선주자들은 이날 국회 당 대표실에서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특검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 도입을 강하게 요구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는 검찰과 합동수사본부의 빠르고 엄격한 수사를 기대하며 소극적 투쟁을 해왔던 것이 사실”이라며 “오늘을 기점으로 국민의힘 지도부, 대선 주자들, 당원 한 사람 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투쟁의 강도를 높여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여의도 국회에서 청와대까지 도보행진을 하며 특검 도입을 촉구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장동 의혹이라고 말씀하시는데 의혹이 아니고 확인된 배임 범죄”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을 향해 “형사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철저히 수사하라. 압수수색이며 뭐며, 지금 시간이 얼마나 지났는데 이따위로 수사하냐”고 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분명히 비슷한 사건이 더 있을 거라 생각한다”며 “이재명 지사가 성남시장, 경기지사 재직 중 경기도에서 토지를 수용했거나 아니면 국·공유지 개발 사업을 했던 것에 대해 전수조사할 것을 당에 요구한다”고 했다. 또 “이 사건과 관련된 고위 법관, 고위 검사 출신들의 추악한 모습에 대해서 반드시 철퇴를 가하는 사법개혁을 해야 한다”고 했다. 홍준표 의원은 지방 일정으로 기자회견에 불참했다. 홍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 대표의 결정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고 썼다.

◆이재명 측 "尹 장모, 민간개발로 높은 시세차익"

이 지사 측도 대대적인 반격에 나섰다. 이 지사 캠프의 박성준 대변인은 실명이 공개된 50억 클럽 인사들에 대해 “모두 박근혜 정부 때 중용된 인사들로, 국민의힘과 긴밀하게 연결된 전직 법조인”이라며 “화천대유 사태는 국민의힘, 그리고 국민의힘과 친분이 깊은 법조계 인사들이 결탁한 부정부패 종합판이라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있다”고 했다.

국감에서는 윤 전 총장 장모 의혹을 제기하며 국민의힘의 대장동 의혹을 쟁점화에 맞불을 놓는 모양새다.

이 지사 캠프 소속인 이해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국감 시작 전 브리핑에서 “경기 양평 공흥2지구도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공영개발이 좌절된 직후 윤 전 총장 장모 최은순씨가 세운 부동산개발회사 ES&D의 제안에 의해 일사천리로 진행돼 토지차익만 100억원, 개발분양수익 800억원을 얻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LH가 (공흥2지구) 공영개발을 포기한 시점이 2011년 7월 18일이다. 3주 만인 2011년 8월 11일에 ES&D가 민간개발사업을 제안했다”며 “공영개발을 포기하자마자 민간개발을 제안한 것에 상당한 의혹이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또 “윤 전 총장 부친과 김만배(화천대유 대주주) 누나의 부동산 거래도 뇌물성 거래로 의심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 부친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의 연희동 자택을 김씨의 누나가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사들인 것을 언급, “뒷돈으로 현금을 주지 않았겠나”라고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