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과 더 가까이" 홍콩 북부 선전 접경에 신도시 개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10-06 17: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임기 마지막 시정연설서 공개

  • 주택 92.6만채, 인구250만명, 일자리 65만개 예상

  • 홍콩 주택난, 일자리 문제 해결 기대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6일(현지시각) 홍콩 입법회 시정 연설을 마치고 의회를 걸어나오고 있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홍콩이 중국 광둥성 선전과 인접한 북부 지역에 주택 약 100만채를 공급해 신도시를 개발한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은 6일 올해 시정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람 장관은 이날 입법회 시정연설에서 홍콩의 심각한 주택난 해결을 위한 방책으로 홍콩 북부 지역에 신도시를 개발할 것이라며 이로써 홍콩과 선전, 두 도시간 유대가 한층 더 공고해질 것으로 내다봤다. 

광둥성 선전과 접경 지역인 홍콩 북구, 위안롱 등을 포함하는 신도시 개발 면적은 300㎢에 달한다. 주택 공급량은 기존의 웬롱과 북구 지역의 39만채를 포함해 최대 92만6000채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는 인구 25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다. 홍콩 전체 인구의 3분의 1을 이곳에 이주시킨다는 것이다. 

특히 국제 혁신 과기 허브로 조성되는 신도시 개발로 정보통신(IT) 관련 산업 일자리 15만개를 포함해 모두 65만개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됐다. 

홍콩과 선전을 잇는 철도망도 한층 더 촘촘해진다. 시정연설에서 람 장관은 "홍콩과 선전 서부 첸하이까지 잇는 철도 건설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현재 홍콩에 건설 중인 북환선(北環線)을 선전 신황강항구까지 연결할 것이라고도 했다. 장기적으로는 홍콩지하철 동철선(東鐵線)을 선전 뤄후까지 잇는 방안도 계획 중이라고 전했다.

람 장관은 이밖에 현재 중국 본토 주민들이 상하이·선전-홍콩 교차거래(후강퉁·선강퉁)를 통해 투자하는 홍콩 주식을 위안화로 표시하는 방안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이는 중국 본토 주민들이 위안화로 홍콩 주식을 거래할 수 있다는 걸 의미한다.

이는 최근 중국 본토의 홍콩과 연계성이 나날이 강화되는 가운데 나온 움직임이다. 중국 정부의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 체제 아래 홍콩은 정치·경제적으로 차츰 중국 본토와 융합되고 있다. 

이번 연설은 퇴임을 9개월 앞둔 람 장관의 마지막 시정 연설이다. 다음 홍콩 행정장관 선거는 내년 3월 예정돼 있다.

람 장관이 재임한 지난 4년 홍콩은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시위, 미·중 갈등, 코로나19 경기 침체 등으로 내내 혼란스러웠다는 평가다. 특히 홍콩 행정부가 2020년 밀어붙인 홍콩보안법 제정이 홍콩 자치를 훼손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며 미국을 비롯한 국제사회 비판을 초래했다.

게다가 지난해 터진 코로나19는 경제를 나락으로 빠뜨리며 홍콩 경제성장률은 지난해 1분기 -9.1%까지 주저앉았다. 다행히 올 들어 코로나19  진정세 속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며 지난 2분기 성장률은 7.5%까지 올랐다.

람 장관은 이날 시정 연설에서 "홍콩 보안법이 혼란을 종식시키고 홍콩에 안정과 더 나은 통치를 가져왔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