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이권 카르텔] 성남시의회 10년치 속기록서 확인된 이재명·유동규 의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조강휘, 김슬기 수습기자
입력 2021-10-02 20: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이재명 당선 후 영전..유동규 '자격 결여' 자인

  • 순익 3137억원 VS 하이리스크...이재명 말바꾸기

유동규 경기관광공사 사장(왼쪽)과 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경기도청]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핵심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이재명 경기지사 간 특수 관계에 대한 논란이 가속화하고 있다. 유 전 기획본부장이 이 지사가 2010년 성남시장에 당선된 직후부터 출세 가도를 달렸기 때문이다.

부동산 개발 경력이 고작 3년에 불과했던 그는 시장직 인수위윈회 도시건설분과 간사를 시작으로 성남시 시설관리공단 기획본부장,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지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직이 공석이 됐을 때는 사장 직무도 대행했다. 그가 사장 직무대행을 하던 시절에 대장동 개발 사업 공모와 사업자 선정이 진행됐다.

뚜렷한 도시개발 관련 전문성이 없던 그가 기획본부장직에 내려앉자 각종 구설이 쏟아졌다. 당시 김재노 성남시의회 의원(도시건설위원회)은 유 전 기획본부장에게 임원 인사 규정 시행세칙 4조를 들어 임명 자격 기준 5개에 해당하는지 물었고 유 전 기획본부장은 "(채용 자격) 기준 4개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최윤길 성남시의회 의원이 "시설관리공단 채용 기준으로 4개가 있는데 이 중 해당되는 게 있냐"고 재차 묻자 유 전 기획본부장은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부분은 없다"고 스스로 부족함을 시인했다.

유 전 기획본부장은 이 지사가 경기지사에 취임한 직후인 2018년 10월 경기관광공사 사장에 임명됐다. 그는 약 한 달 뒤 열린 경기도의회 행정감사에서 관광업계 용어 5개를 묻는 당시 도의원들 질문에 답변을 하나도 하지 못했다.

당시 회의록을 살펴보면 한 경기도의원이 "전문성이 결여됐다는 걸 인정하냐"는 질문에 그는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채용 당시와 마찬가지로 "네"라며 자격 부족을 또다시 인정했다. 유 전 기획본부장은 절차상 이 지사가 서류 면접 등을 거쳐 임명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30일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12차 토론회에서 "(유 전 기획본부장은) 리모델링하던 분인데 성남도시공사 이전에 시설관리공단 직원관리 업무를 했을 뿐"이라며 "산하기관 중간 간부가 다 측근이면 측근으로 미어터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측근’이라고 부를 정도 관계는 아니었다는 해명이다.

◆순익 3137억원 VS 하이리스크...이재명 말바꾸기

이 지사는 유 전 기획본부장과의 특수관계 의혹 외에도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두고 '손바닥 뒤집듯 말을 바꿨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이 지사는 2005년 성남시장 당선 전 대장동 개발을 반대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도시개발을 해선 안 된다는 이유였다. 그러나 성남시장 당선 이후 공공에 맡겨 도시개발을 해야 한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는 지난 2011년 11월 24일에 진행된 성남시의회 본회의 속기록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당시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은 30만평에 이르는 녹지, 대부분의 전답 임야를 개발해서 도시지역으로 분양하는 사업이다"라고 했다. 대장동 개발사업 순이익이 3000억원, 수익률이 29% 이상이 된다는 예상치도 내놨다.

이는 화천대유자산관리 등 해당 사업 참여사 수익률이 과도한 데 따른 의혹을 두고 "리스크(risk) 감수에 따른 정당한 보상"이라고 반박했던 이 지사의 지난 14일 긴급기자회견 당시 발언과도 배치되는 부분이다.

이 지사는 도시개발 주체에 대해서도 말을 바꿨다는 의혹을 받는다. 이 지사가 애초 공영개발 입장을 고수했으나 화천대유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는 전직 언론사 간부 출신 김만배씨와 2014년 7월 인터뷰한 이후 민관협력개발로 방향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이 지사는 12차 토론회에서 "국민의힘이 성남시의 지방채 발행을 막는 등 저지해서 민관합작 방식으로 할 수밖에 없었는데, 민관합작을 하려면 마귀의 돈을 쓰고, 마귀와 거래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직원들에게) ‘검찰 특수부 수사를 몇 번 받게 될 테니 부정을 저질러서는 안 된다'고 여러 번 강조했지만 오염이 일부 됐다"고 유감을 표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