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싸지는 캐디피, 서비스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동훈 기자
입력 2021-09-22 16: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캐디협회 설립 추진

  • 문체부 산하 인증 돌입

  • 권익 보호·등급제 도입 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비싸지는 캐디피에 골퍼들의 원성이 자자하다. 안 그래도 비싼 데 실력과 상관없이 같은 비용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타파하고자, 대한캐디협회(가칭)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사단법인 인증에 돌입했다.

추진위는 김영미 대한캐디협회 추진위원장, 서천범 한국골프소비자원장, 정경조 한국골프대학교수 등으로 구성됐다. 김영미 추진위원장은 "캐디가 정당한 대우를 받기 위해 대한캐디협회를 만들게 됐다. 캐디 능력 향상과 골퍼 만족도 상승을 목적으로 뒀다"고 말했다.

대한캐디협회가 밝힌 설립 취지는 두 가지다. 첫째는 캐디 권익 보호다. 캐디인권위원회를 조직해 골프장 등에 받는 부당 대우를 근절한다.

둘째는 캐디 등급제 도입이다. 등급은 서비스 수준으로 나뉜다. 캐디는 등급 상승 및 유지를 위해 노력해야 하고, 내장객은 수준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협회는 캐디들의 편의 제공 및 화합을 위해 공동구매, 친목 골프대회 등을 기획했다.

추진위 관계자는 "신규 캐디가 줄고 있다. 정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양성하기보다는 데려오기 바쁘다. 덕분에 캐디피는 천정부지로 올랐다"고 말했다.

이어 관계자는 "캐디피 인상으로 골퍼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서비스와 상관없이 같은 금액을 받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가 발간한 레저백서 2021에 따르면 전국 캐디 수는 3만1840명이다. 2015년에 비해 24.1% 증가했다. 캐디가 1년에 벌어들이는 수입은 평균 4237만원으로 11.9% 늘어났다.

늘어나는 수입에 골퍼의 캐디피 지출은 1조3490억원(2020년 기준)으로 38.9% 급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