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리뷰] ‘이머시브’ 장르를 체험하다, 설치미술 비욘더로드 전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청소년기자단 기자
입력 2021-09-16 10: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 최초의 멀티센서 실감 전시인 비욘더로드(BEYOND THE ROAD)는 세계적인 런던 사치 갤러리(Saatchi Gallery)에서 2019년 첫선을 보인 이후 2021년 아시아 최초로 서울에서 한국 관객들에게 소개된다.

대규모 설치 미술이라는 영역으로 공간 사운드, 공연 조명, 향기 등과 융합시킨 33개 공간을 통해 관객이 적극적으로 작품에 참여하게 연극이나 공연 장르를 뜻하는 ‘이머서브(immersive)’ 장르를 체험할 수 있다. 총 1000㎡의 공간, 100여 개의 스피커와 조명을 동원했으며, 이것은 전시의 몰입도를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미지 제공=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비욘더로드'는 입장하자마자 어두운 복도가 이어졌고, 전시장에 울려 퍼지는 음악도 컸다. 하지만 이는 전시회를 방문하는 이로 하여금 거부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음악으로 몸이 감싸지는 기분에 호기심을 가지고 전시장으로 들어가게끔 한다.

이처럼 무대에서 공연 자체보다는 음악을 중심에 두고 체험적인 방식으로 진짜 '음악을 경험하는 것'이 이번 전시의 핵심 기획 의도이다. 마치 음악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듯한 초현실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미지 제공=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비욘더로드’는 영국의 유명 일렉트로닉 밴드 UNKLE(James Lavelle)의 앨범 The Road: Part Ⅰ,Ⅱ에서 엄선된 트랙들을 활용해 3D로 리믹스했다. 이를 30분 간격으로 루핑한 사운드는 각 방마다 다른 요소가 들리도록 디자인했다고 하는데, 이로써 시각효과와 함께 청각적인 요소도 흥미롭게 경험할 수 있다. 세계적인 크리에이터 제임스 라벨(James Lavelle), 콜린 나이팅게일(Colin Nightingale), 스티븐 도비(Stephen Dobbie)가 함께 기획한 ‘비욘더로드’는 시각예술, 음악, 영화를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는 실험적인 공간이다.

전시를 관람한 한 시민은 “방학을 맞아 이것저것 전시를 꽤 많이 찾아가서 보았는데, 이 ‘비욘더로드’ 전시는 확실히 다른 전시들과는 달랐다. 정말 음악 속으로 걸어 들어간다는 표현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다”라고 전했다.

360도 초현실적인 체험이 가능한 ‘비욘더로드’ 전시는 오는 11월 28일까지 서울 여의도 현대백화점 더현대 6층, ALT.1에서 열린다. 한국에서의 전시는 민화에서 모티브를 얻어 까치와 호랑이 요소를 새롭게 추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대한민국청소년기자단 4기 서다은 대학생기자(아주경제 명예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