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양자내성암호 시대 선도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1-09-12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디지털뉴딜 양자내성암호 구축....LG이노텍·을지대병원 등

LG유플러스 직원들이 양자내성암호(PQC)로 보안을 강화한 안면인식서비스를 시험해보고 있는 모습. [사진=LG유플러스 제공]

LG유플러스가 암호기술 전문기업 크립토랩과 지난 10일 서울 용산사옥에서 설명회를 열고 양자내성암호(PQC) 기술과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양자내성암호(Post Quantum Cryptography)는 양자컴퓨터로 풀어내는데 수십억년이 걸리는 복잡한 수학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이다. 암호키 교환·데이터 암호화·복호화·무결성 인증 등 핵심 보안요소에 적용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만으로도 구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크립토랩이 개발한 격자문제 기반 암호알고리즘(RLizard)은 2019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국내 표준으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 천정희 크립토랩 대표는 양자컴퓨터의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양자내성암호가 필요한 이유와 PQC 알고리즘만이 안전하게 인증된 통신채널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을 설명했다.

천 대표는 “단순히 기존 암호의 비트 보안 강도를 늘리는 것만으로는 새로운 양자 알고리즘의 등장에 대비할 수 없다”면서 “양자컴퓨터라는 물리적 창을 수학적 방패로 막는 게 양자내성암호”라고 말했다.

관련 사업을 총괄하는 구성철 LG유플러스 유선사업담당은 디지털뉴딜사업의 일환으로 LG유플러스가 공공, 민간분야 전용회선에 양자내성암호를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다.

구 담당은 “정부의 한국판 지원을 통해 지난해 LG이노텍 산업현장에 양자내성암호를 적용했고, 을지대학교병원에 병원 간 의료데이터 교환도 PQC 실증으로 성공했다”면서 “올해는 공공기관, 발전소에 적용을 해서 구축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기반사업그룹장(상무)은 “양자컴퓨터의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를 통해 통신인프라 전반의 보안을 강화하는 ‘포스트 퀀텀 트랜지션’을 준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크립토랩에 통신업계 최초로 지분투자를 단행하여 양자내성암호 기술력을 확보한 바 있다. 크립토랩은 서울대학교 산업수학센터장인 천정희 수리과학부 교수가 설립한 암호기술기업이며, 양자내성암호와 암호화된 상태에서 원본 데이터를 연산할 수 있는 동형암호 등에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