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뷰] 정홍원 사퇴 번복에 청부고발 의혹까지...벼랑 끝 내몰린 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9-06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기독교회관을 방문, 한국교회 대표연합기관 및 평신도단체와 간담회를 위해 회의실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찰 고발 사주 연루' 의혹에 이어 경선 여론조사에서 여권 지지층 참여를 막는 이른바 '역선택 방지 조항'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게 됐다. 윤 전 총장은 고발 사주 연루 의혹에선 "어이없는 일"이라며 거듭 부인했지만, 여당은 이번 사건을 '윤석열 게이트'로 규정하면서 치열한 공방을 예고했다. 

게다가 5일 정홍원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은 역선택 방지 조항으로 인한 갈등이 깊어지자 사의를 밝혔다가 이를 번복했다. 경선 룰을 두고 당내 갈등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 가운데 윤 전 총장 측의 지지율 부담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법사위, 오늘 尹 청부고발 의혹 긴급현안 질의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윤 전 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긴급현안질의를 6일 오후 개최하기로 했다.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출석해 관련 내용과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해 보고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법사위 위원들은 "검찰권 사유화이고, 명백한 권력 범죄"라고 비판했다. 또 같은 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도 "선제적으로 진실을 밝히라"고 압박하면서 당 안팎의 협공을 예고했다.  

이번 의혹은 "윤 전 총장이 지난해 4·15 총선 직전인 4월 3일과 8일 두 차례에 걸쳐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던 손준성 검사를 통해 여권 인사들을 고발하도록 야당에 사주했다"는 보도로 불거졌다. 검찰이 이른바 '검언 유착' 보도 등에 여권 인사들이 개입한 의혹이 있으니 이에 대해 고발을 해달라고 주문했다는 주장이다.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가 총선에 출마한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손 검사는 현재 혐의를 전면 부인하는 상황이다.

대검찰청과 법무부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김오수 검찰총장은 대검 감찰부에 진상조사를 지시했고, 감찰3과가 감찰에 앞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다. 법무부도 감찰이 필요한지 판단하기 위해 감찰관실에서 관련 사안을 검토 중이다. 손 검사가 판결문을 열람했는지 여부와 유출 경위 등이 중점 조사될 것으로 보인다.  

◆尹 "정치 음해"라지만···고민 깊은 이준석號

다만, 단순히 판결문을 열람했다는 사실만으로는 고발 청부와 연결 짓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전달 경위 등이 사건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윤 후보의 개입을 특정할 만한 증거도 나오지 않았다"며 "해당 내용을 보도한 언론이 추가 자료를 갖고 연관성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한, 윤 후보가 이에 대응할 상황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 전 총장 측은 "야권 후보에 대한 음해"라며 야권 지지율 1위 주자인 자신을 겨냥한 역공작 가능성을 제기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3일 기자들과 만나 "내가 사주했으면 고발이 왜 안 됐겠느냐"며 "상식에 비추어서 판단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공작을 수사하고 국회 현안질의, 국정조사라도 먼저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저의 무관함이 밝혀지면 제 책임을 운운한 정치인들은 물러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