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지온, '주가 3%↑' 간질환 치료 美 특허 출원 '강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상 기자
입력 2021-08-19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메지온이 코스닥 시장에서 강세다.

[그래픽=게티이미지뱅크 제공]

1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메지온은 오전 11시 7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3.24%(5400원) 오른 17만22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시장가격 기준 시가총액은 1조5344억원으로 코스닥 시장에서 33위다. 외국인소진율은 17.75%, 주가순자산배수(PBR)는 31.14배, 동일업종 PER은 15.46배다.

메지온은 지난 17일 쥴비고(성분명 유데나필)의 간질환 치료에 관한 미국 특허를 출원했다고 17일 밝혔다.

메지온은 쥴비고 미국 임상 3상(FUEL) 완료 환자와 신규 환자 약 300명을 대상으로 장기 안전성 측정을 위한 'FUEL-OLE' 임상을 진행 중이다. 이 중 약 90명에서 간 섬유화 개선 향상도를 측정하는 'FALD' 임상을 별도로 진했다.

선천성 심장기형인 단심실증으로 인해 폰탄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나이가 들수록 간 섬유화부터 간암까지 간질환으로 고통받고 있는 상황이란 것이다. 최근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서울대병원이 폰탄수술 환자 300명 이상을 연구한 결과 전체 환자 중 10대에 10%, 20대에 50% 그리고 30대에 98%에서 간경화가 생겼다.

메지온 측은 "처음 FALD 임상을 시작할 때는 유데나필이 폰탄 환자들의 간질환 악화 추세를 완화해 줄 정도를 기대했다"며 "그러나 FALD 임상시험이 끝난 후 분석을 완료한 결과, 매우 의미 있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었다"고 했다. 간 섬유화를 검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생체표지자(바이오마커) 수치가 획기적으로 낮아졌으며, 통계적 유의성도 확인했다는 것이다.

일부 환자에서는 간섬유화 분류상 심각한 단계에서 중증 단계로, 또 중증 단계에서 초기 단계로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84%의 환자가 개선되는 양상을 보였다는 설명이다.

이에 메지온은 이번 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13일 유데나필의 간질환 치료에 관한 미국 특허를 출원했다. 이번 출원의 범위는 폰탄수술 환자의 간질환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체 간질환 환자다.

메지온 측은 이번 임상 결과로 쥴비고의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FALD 임상은 폰탄수술 환자의 운동능력 개선에 대한 쥴비고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신약허가 신청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메지온은 현재 내달 15일로 예정된 FDA와의 중간점검회의(MCM) 준비에 모든 노력을 쏟고 있다고 했다. 이번 FALD 임상의 주요 내용은 향후 학술지 등을 통해 자세히 발표될 계획이다.

한편 지난 9일 메지온에 따르면 자사 폰탄 수술 치료제 ‘유데나필’은 내년 1분기 내 미국 식품의약국(FDA) 정식 승인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메지온은 지난 3월 26일 유데나필을 FDA에 신약승인신청(NDA)을 했고, FDA는 지난 5월 유데나필의 본심사 정식 접수(Filing Letter)를 통보했다.

폰탄수술은 보통 사람들이 심장에 2개의 심실을 가지고 있는 것과 달리, 심실을 하나만 갖고 태어난 아이들이 2~3살 때 받는 외과수술을 말한다.

폰탄 수술을 받은 환자들은 청소년기부터 몸집이 커지면서 운동능력이 급격히 저하된다. 어릴 땐 체구가 작아 단심실만으로도 몸 전체 산소 공급에 문제가 없지만, 이차성징 이후 심장이 신체를 감당하지 못하는 것이다. 폰탄 수술 환자들은 장기와 세포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 부족으로 20대 초반부터 합병증이 나타난다. 이후 단백질 관련 병증이나 간 경변 등 심부전 증상 악화로 대부분 사망에 이른다. 아직 마땅한 치료제가 없다.

매년 미국 전역에서 1100건의 폰탄 수술이 이뤄진다. 현재 미국에 3만 5000여 명의 폰탄 수술 환자가 생존 중인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