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강봉리튬 1.5조원 투자…15GWh 배터리공장 건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8-06 09: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시·충칭에 총 연산 15GWh 규모 리튬배터리 공장 건설 계획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 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강봉리튬 선전거래소 공시 내용. [사진=선전거래소 웹사이트]

 
중국 리튬 공급망 업계 최강자 강봉리튬(贛鋒鋰業, 간펑리튬, 002460, 선전거래소)이 1조5000억원을 투자해 배터리 제조사업에 진출한다.

강봉리튬은 5일 선전거래소 공시를 통해 총 84억 위안(약 1조4850억원)을 투자해 리튬배터리 생산 공장과 연구소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강봉리튬 자회사 강봉리튬전지는 장시(江西) 신위(新余) 첨단기술산업개발구에 30억 위안을 투자해 연산 5GWh 규모의 신형 리튬전지 공장을 건설한다. 그뿐만 아니라 충칭(重慶) 량장신구​(兩江新區)에도 54억 위안을 투자해 연산 10GWh의 신형리튬전지 과기산업단지 및 선진 배터리연구원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장시 신위 리튬전지 공장은 오는 2023년 10월 완공돼 생산 가동에 돌입한다. 충칭 산업단지와 연구원은 토지양도 계약 체결후 3개월 이내 착공에 돌입해 18개월 내 완공 후 6개월 내에 가동하기로 했다.

특히 충칭에 설립되는 연구원은 차세대 배터리로 불리는 고체배터리 기술혁신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강봉리튬은 충칭시 현지 신에너지차 기업과 제휴해 고체배터리 기술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강봉리튬은 이번 배터리 공장 사업으로 자사의 리튬전지 생산규모, 시장 점유율, 연구개발 능력을 향상해 시장 접근성을 높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자사의 향후 재무상황과 사업 발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도 전했다.

강봉리튬의 이번 사업은 최근 중국 전기차 시장의 폭발적 성장 속 리튬배터리 수요가 급증한 데 따른 것이다.

최근 강봉리튬 이외에 이브에너지(億緯鋰能,300014.SZ), 켑켐기술(新宙邦,300037.SZ) 등 중국 현지 배터리제조업체들이 잇달아 생산량을 확충해왔다.

중국 장시성에 소재한 강봉리튬은 현재 중국 국내 리튬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중국 리튬왕이다. 올 상반기에만 전 세계 리튬 소금호수 사업 4곳을 인수했다. 총 투자규모만 44억 위안이 넘는다. 중국 전기차 시장 호황세 속 리튬 수요도 늘며 강봉리튬 주가도 고공행진했다. 올 들어 주가 상승폭만 65%가 넘는다.

다만 앞서 4일 저녁 강봉리튬은 선전거래소로부터 자회사 증자, 관련회사 인수합병, 해외 광산 인수 등과 관련해 질의서를 받았다. 거래소는 강봉리튬 측에 증자를 통한 구체적인 출자금 확충 내용, 관련회사 및 해외 광산 인수 내용과 구체적인 인수가 등을 설명하라고 요구했다. 이 소식에 5일 강봉리튬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약 2.86% 하락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