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파' 고승범 빠진 금통위…8월 기준금리 인상 미뤄지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근미 기자
입력 2021-08-05 16: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한국은행]

고승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이 금융위원장으로 자리를 옮기게 되면서 후임자 인선과 당장 3주 앞으로 다가온 8월 금통위 결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한국은행 관계자는 "고 위원 후임 인선은 이주열 한은 총재 추천과 대통령 임명 절차를 거치게 된다"며 "아직 구체적인 인선 절차는 진행하지 않고 있으나 가급적 이른 시일 안에 절차를 마쳐 공백 기간을 최대한 줄이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은 지난 2016년 4월 21일 금융위원장 추천으로 처음 금통위원에 임명된 후 지난해 4월 21일 이주열 총재 추천으로 연임했다. 고 위원 후임자의 경우 한은법에 따라 고 위원의 잔여 임기(2023년 4월 20일)를 그대로 이어받게 된다. 

고 위원은 지난 7월 금통위에서 유일하게 '금리인상' 소수 의견을 낸 대표적 매파(통화 긴축·금리 인상 지지) 성향의 인사로도 알려져 있다. 금통위 회의록에 따르면 고 위원은 "최근 정부 대책에도 가계부채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부동산 등 자산시장으로의 자금흐름이 지속되고 있어 우려된다"며 "금융안정에 더 가중치를 둬 기준금리를 현 0.50%에서 0.75%로 상향 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간 시장에서는 고 위원을 포함한 한은의 매파 기조가 강해지면서 이달 금리인상 가능성을 높게 점치고 있었다. 그러나 금융위원장 인사청문회 준비에 돌입해야 하는 고 위원이 사실상 8월 금통위 불참 수순을 밟게 되면서 회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다. 7명의 금통위원 중 6명의 금통위원만 참석할 경우에도 전원 참석과 동일하게 최소 4명의 위원이 기준금리 인상을 지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인상 3명과 동결 3명으로 갈릴 경우 동결로 결정된다. 

김지만 삼성증권 수석연구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19 불확실성 관련 신중한 입장을 나타낸 위원들을 감안하면 기준금리 인상은 8월보다 10월에 단행될 가능성이 높다"면서 "고승범 위원이 금융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8월 인상 가능성은 일부 낮아졌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다만 금통위가 진행되는 오는 26일 이전 후임자 인선이 완료되고 성향이 고 위원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경우 현 전망과 크게 변함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여전히 유효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