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갈등에 안절부절" 우려 커진 홍콩내 기업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7-19 15: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미국 '홍콩기업 주의보'에 어려움 더 커져

[사진=로이터]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홍콩 기업 주의보’를 내리면서 홍콩 내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하기가 더 어려워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18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최근 미국 국무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가 홍콩에서 활동하는 기업과 자국민에 홍콩국가보안법과 관련 잠재적 위험성을 알린 것과 관련 홍콩 내 기업들 사이에서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회사가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속적인 이점을 본사에 설득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미국 다국적기업의 한 관계자는 “이로 인해 홍콩에서 사업을 벌이는 게 더 복잡해졌다"며 “일반적으로 사업적 위험이나 관리 방법을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것은 필요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그는 실제 홍콩보안법 시행 이후 홍콩에서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다소 위협을 느꼈다고 토로했다. 중국에 충성하지 않는 이들이 중국 당국의 표적이 됐고, 현지 언론·교육 시스템 등이 중국 본토에 더 가까워지도록 개조됐다는 것. 

이에 따라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체제에 적응하기 위한 교육도 새로 진행했다고 한다. 만약 홍콩 당국이 법원의 영장 없이 사무실을 급습해 서류를 요구할 때 대응 방법 등이다. 이밖에 일부 기업들은 일부 데이터 서버를 해외로 옮기기도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변화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빠른 경제 회복을 이루고 있는 중국 본토를 상대로 하는 사업과 홍콩에서의 사업 이점을 포기할 수 없다는 게 기업들의 입장이다.

홍콩에 위치한 한 미국 금융업계 관계자는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 중 90% 이상이 홍콩지사를 운영하거나 홍콩에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다”며 “중국은 여전히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소비 시장”이라고 했다. 이어 그는 “홍콩은 세금이 효율적이며, 국제적 허브”라며 “회사 법무, 회계팀이 이곳에 기반을 둬야 할 이유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미국의 경고에도 기업들이 홍콩 이탈을 고려하지 않는 이유다. 에드워드 야우 홍콩 상무장관은 “해외 기업의 행보는 홍콩보안법 시행 이후에도 기업 환경이 훼손되지 않았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홍콩을 둘러싼 미·중 갈등이 계속해서 악화한다면 결국 홍콩 관련 업무를 전개하는 기업들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더글라스 아너 홍콩대 법학 교수는 “일부 기업들은 대(對)중국과 홍콩 사업을 글로벌 사업과 분리해야 하는 상황에 맞닥뜨릴 수도 있다”며 “중국·홍콩에서 사업을 확대하거나 현지 기업과 파트너 관계를 형성할 경우 미국 행정부의 동향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해 기준 홍콩내 미국기업 수는 1283개로, 이 가운데 282개가 글로벌 총괄 본부를 홍콩에 두고 있다. 이는 홍콩이 중국 본토에서처럼 자본 규제가 없고,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으며 중국 사업의 창구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