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실상 기준금리 14개월 연속 동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6-21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6월 1년 만기 LPR 3.85%... 5년 만기 4.65%

위안화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이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를 14개월 연속 동결했다.

21일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6월 1년 만기 LPR이 전달과 같은 3.85%로 집계됐다고 공고했다. 5년 만기 LPR도 4.65%로 변동이 없다. 지난해 4월 이후 14개월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이다.

인민은행은 기준금리 대신 LPR 금리로 대출금리를 조절하고 있어, LPR이 사실상 기준금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앞서 시장에서는 LPR 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인민은행이 지난 15일 1년 만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를 전달과 동일한 2.95%로 유지했기 때문이다.

MLF금리는 LPR과도 연동된다. LPR은 1년물 MLF에 은행 조달 비용, 위험 프리미엄 등을 가산해 산출하는 금리이기 때문에, MLF 금리를 내리면 LPR도 인하 수순을 밟는 것이다.

최근 중국 경제 회복 둔화세도 LPR 동결의 이유로 꼽혔다. 지난 16일 중국 국가통계국이 발표한 경제지표는 4월에 이어 하강 곡선을 그렸다. 내수 경기를 보여주는 5월 소매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12.4% 증가했는데 이는 전월치와 전망치를 모두 밑도는 것이었다. 3월 34.2%까지 올라갔던 소매판매 증가율은 코로나19에 따른 기저효과가 줄어들면서 4월에는 17.7%로 내려왔다.

산업생산 증가율도 전년 동월 대비로는 8.8% 증가했지만 전월에 비하면 큰 폭으로 둔화했다.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중국의 물가 불안도 커지고 있다. 지난달 중국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은 13년 반 만에 최고치인 9.0%까지 올랐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당분간 인민은행이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이 낮아졌다고 보고있다. 금융시보는 “중국 당국이 긴축 기조를 보류하고 회복 속도를 지켜볼 것”이라며 “앞서 인민은행이 현재 중국 당국의 통화정책 기조를 ‘미세한' 통화정책이라고 밝힌 만큼, 단기간에 긴축으로 가거나 완화 기조로 갈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자료=중국 인민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