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개입 강화하는 중국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6-17 15: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상품, 통화, 주가지수 모두 개입

  • 투자자 도덕적 해이 부추길 가능성

  • 공산당 창당 100주년까진 '안정' 추구할 듯

중국 국기 [사진=로이터]

“중국이 상품, 통화, 주가지수 등 시장의 개입을 조용히 강화하고 있다.”

중국이 최근 금융시스템에 대한 위험을 통제하기 위해 점점 더 강력한 조치를 하고 있다고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가 지적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최근 몇 주간 다방면에 걸쳐 개입을 강화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국영기업들에  해외 상품 노출 자제를 지시하며, 해외 공급망 위험 관리에 들어갔다. 원자재값 급등으로 인플레이션 우려가 계속되면서 내려진 조치다. 

뿐만 아니라 중국 당국은 국내 은행들에 더 많은 외화를 보유하도록 강요했으며, 암호화폐거래소에 대한 검색을 검열했다. 또 주가지수의 강세 목표를 제시하는 일부 증권사에 이를 금지하도록 지시했으며, 자산관리상품의 레버리지를 제한했다. 고수익을 내걸고 판 자산관리상품이 부동산이나 저신용 채권 등 투기로 흘러 들어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중국의 이 같은 움직임은 일부 회사채 발행 기업이나, 투자자들의 도덕적 해이를 부추길 수 있다고 블룸버그는 지적했다. 투자자들이 보이지 않는 정부 보증에 기대 일방적인 투자를 감행한다는 것이다.

베이징대 마이클 페티스 금융학 교수는 “중국의 문제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는 부채와 금융시스템에 대한 위험 때문에 시장 통제를 포기하기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라며 “중국이 시장을 안정시키려 할수록 도덕적 해이가 더 강해지며 근본적으로는 시장이 불안정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발생 이후 지난 15개월 동안 정부와 중앙은행들이 방출한 유동성의 대부분이 중국으로 향했다. 통화의 강세, 높은 수익률, 외국인들에게 쉬워진 접근성 등이 이유였다. 이에 따라 중국에는 엄청난 자금이 유입됐고, 중국은 올 들어 수차례 자산 거품에 대해 경고하기 시작했다.

제니 정 애널리스트를 포함한 모건스탠리의 다수 이코노미스트들은 지난 10일 메모에서 “중국의 경기 부양은 실물경제 회복을 이끄는 데 의미 있고 효과적이었지만, 현재는 주요 정책 관리자들이 금융 안정의 위험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전날 발표된 중국의 5월 경제지표의 부진으로, 당국의 시장 개입 강화 가능성은 더 커졌다.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5월 산업생산, 소매판매, 고정자산투자 등 주요 경제지표는 모두 시장 전망에 미치지 못했다. 산업생산 증가율은 8.8%를 기록했는데, 전달의 9.8%와 로이터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인 9.0%를 모두 밑돌았다.

5월 소매판매는 3조5945억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2.4% 증가했다. 전달의 17.7%보다 둔화했고 시장 전망치 13.6%에도 미치지 못했다. 1∼5월 인프라 시설 투자를 포함한 고정자산투자 증가율은 15.4% 증가했다. 이 역시 1∼4월의 19.9%, 시장 전망치 16.9%보다 모두 낮았다.

이에 따라 중국 인민은행이 당분간 통화정책을 긴축 전환하지 않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왔다. 특히 오는 7월 1일 공산당 창당 100주년을 앞둔 중국은 ‘안정’을 최우선으로 여길 것이라고 블룸버그는 진단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