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총, 상장기업 ESG 정책 지원…상장협‧코스닥협과 업무협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21-06-15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국경영자총협회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자율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와 손을 잡았다.

3개 단체는 15일 서울 마포구 경총회관에서 ‘기업 ESG 정책 수립 및 지원 등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경제단체 간 ESG 관련 업무협약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협약은 ESG 정책 대응과 기업 지원에 필요한 포괄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부 기업 현장에서 우려하는 무분별한 문제 제기와 그에 따른 경영 혼선을 최소화하면서 ESG 자율경영 동력을 결집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ESG 정책 대응능력을 강화하고, 국내 ESG 평가기준 마련에 대한 대정부 의견 개진과 기업의 자발적 실사 지원을 위한 매뉴얼 마련 등 구체적 공동과제를 적극 발굴·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손경식 경총 회장, 정구용 상장협회 회장, 장경호 코스닥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손 회장은 ”정책 개발 및 대응에는 경제단체 간 협업이 중요하다”며 “ESG 개념에 대해 사회 전체적으로 합의가 부족한 상황에서 ESG 경영이 기업가치 제고로 이어질 수 있도록 경제단체 간 정책역량을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상장회사에 대한 정보공개 요구가 날로 강화되고 있어 부담이 상당하지만 ESG 경영이라는 세계적인 정책 방향에 공감한다”며 “ESG 경영을 잘하는 기업에는 인센티브가 마련되도록 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장 회장은 “글로벌 ESG 트렌드의 국내 확산으로, 중소·벤처기업인 코스닥 기업도 적잖게 혼란을 느끼고 있다”며 “업무협약을 통해 ESG가 경영활동의 부담으로 작용하기보다는 기업 체질을 개선해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도록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이 1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회장단 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