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보호 종료 청년일자리 적극 지원...전국 최초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수원)강대웅·송인호 기자
입력 2021-06-14 11: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인하대-인천아동복지협회-인천가정위탁지원센터, 업무협약...'맞춤형 지원방안' 강구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시설보호가 종료되거나 예정인 청년들의 일자리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시는 14일 인하대, 인천아동복지협회, 인천가정위탁지원센터와 함께 이들 청년들의 일자리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전국 최초로 ‘민·관·학 거버넌스’ 구축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해 타 연령층에 비해 청년층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큰 상황에서 만18세에 법적으로 자립할 나이가 됐다는 이유로 보호시설을 떠나야 하는 보호 종료(예정) 청년들의 안정적 자립을 위해 4개 기관이 적극적으로 상호 협력하기로 손을 맞잡기로 했다.

시는 이번 협약이‘인천형 휴먼뉴딜’이라 할 수 있는 경제·복지 정책과의 연계 강화의 일환으로 취업 사각지대 청년대상 전국 특·광역시중 최초로 민·관·학이 함께 보호시설종료(예정) 청년의 일자리지원을 위해 지역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상호 협력한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협약을 맺은 이들 네 기관은 청년들의 개인 특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원방안 등을 강구하고 협력해 취업사각지대 청년일자리 지원과 통합 지원체계의 초석을 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인하대와 아동복지기관이 협업해 보호 종료(예정) 청년 7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실질적 요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설계했으며 오는 22일부터‘찾아가는 취업스터디’프로그램으로 청년들을 만날 예정이다.

이는 현금성 지원에서 탈피해 인하대 대학일자리센터의 전문 컨설턴트가 양질의 취업스킬과 정보를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어서 이들 청년들의 가장 중요한 의사결정시기에 삶을 주체적으로 계획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변주영 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사회경험이 부족하고 가족, 친지 등 인력인프라 없이 고용문턱을 혼자 넘어야만 했던 취업 사각지대 청년들의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해소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서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기관 간 폭넓은 공조와 정보교류로 취약계층 청년의 가장 큰 걱정거리인 취업문제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취업사각지대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을 올해 운영 후 성과‧평가분석을 통해 지원 대상을 발굴해 점차 확대 운영해 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