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취임 한 달' 김 총리, 국민통합·재계소통에 앞장...존재감은 미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6-14 11: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 총리, 지난달 14일 文정부 마지막 총리로 취임

  • 경제계 간담회 등 통해 '규제 완화' 재계 요구 청취

'통합 총리' 이미지로 기대를 모았던 김부겸 국무총리가 14일로 임기 한 달을 꽉 채웠다.

지난달 14일 취임한 김 총리는 지난 한 달간 전국 방방곡곡을 돌아다니며 각계각층과의 소통 보폭을 넓혔다.

특히 김 총리는 재계와의 소통에 앞장서 규제 완화를 요구하는 경제계의 목소리를 적극 청취했다.

다만 김 총리가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1년을 마무리할 '행정부 2인자'로서는 존재감이 미미하다는 평가를 뒤따른다.

문재인 정부의 국정동력이 상당히 떨어진 가운데 김 총리가 정부 국정기조에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 비치지 않는 탓으로 보인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총리 "밥값하는 총리 되겠다"

김 총리는 전날 페이스북에 취임 한 달을 맞아 "시간이 정말 쏜살같다. 취임한 지 한 달"이라며 "국무총리직의 무게를 절감하고 있다"고 적었다.

김 총리는 "제가 늘 밥값하는 사람이 되겠다고 말씀드리곤 했는데 요즘 밥값하기 참 쉽지 않다"며 "특히 며칠 전 광주 건물 붕괴 사고 현장에서 뵌 유가족 생각에 마음이 더욱 무겁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지난 10일 취임 후 세 번째로 광주를 방문하고, 9일 발생한 건물 붕괴 사고 관련 유가족을 만났다. 김 총리는 이 자리에서 철저한 사고 원인과 책임소재 규명 및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이와 관련, 김 총리는 "사건과 사고가 생기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우선으로 애쓰지만 마음 한편으로는 총리도 사람인지라 자책도 드는 것이 사실"이라며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위로와 힘이 돼드려야 하는데 과연 잘하고 있는 것인지 고뇌가 크다"고 전했다.

이어 "시간이 충분치 않게 느껴진다"며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 경제와 문화를 다시 일으켜야 한다. 밥값하는 총리가 되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밥값하는 총리'를 약속한 김 총리는 임기 시작 후 재계와의 소통에도 적극 나섰다.

김 총리는 취임 전 후보자 시절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 주장 등 재계 요구를 문 대통령에게 잘 전달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청와대와 재계 간 가교 역할을 적극 수행하겠다고 밝힌 셈이다.

실제로 김 총리는 취임 후 경제계 간담회를 잇달아 열고 기업인들의 다양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그는 이달 3일 경제5단체 간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지난 10일 중견기업 및 중소기업 대표들과 만나 간담회를 했다.

이달 중 벤처·스타트업·여성기업 간담회도 추가로 열고 기업인들의 목소리를 청취한다는 방침이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지난 1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엑스포 유치 재계간담회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행정부 2인자' 존재감 미미

다만 김 총리 취임 후에도 정부 국정 기조에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 김 총리 존재감이 미미하다는 평가도 다수 존재한다.

김 총리 취임 후에도 문재인 정부의 인사 참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문 대통령은 야당 반대에도 지난달 31일 김오수 검찰총장 임명을 강행했다. 이번 정부 들어 야당 동의 없이 임명한 장관급 인사가 33명으로 늘어난 셈이다.

이에 더해 피고인 신분으로 재판을 앞둔 이성윤 전 서울중앙지검장은 서울고검장으로 영전했다.

김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경제계 의견을 수렴해 전달한다고 했던 이 부회장 사면 논의도 진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문재인 정부 국정지지율 추락을 불렀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관세평가분류원(관평원) 등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문제에서도 김 총리는 뚜렷한 해법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이 와중에 야권에서는 '30대 당수'가 탄생하는 등 개혁 돌풍이 불고 있어 대조적이다.

앞서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4월 18일 김 총리가 총리 후보자에 지명된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정책 방향을 수정할 자신이 있느냐", "'대깨문'들의 분노정치 좀 무너뜨려 달라"며 "이런 자신도 없으면 청문회 전에 자리를 집어 던지라"고 꼬집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