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단체 해외여행 가능해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06-09 10:2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백신접종 완료자 대상 단체여행 허용

  • 싱가포르 등 5개국과 여행안전권역 추진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르면 오는 7월부터 백신접종자를 대상으로 단체 해외여행이 허용된다. 최근 국내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집단면역 형성 전 제한적 국제 교류 방안으로 이를 결정했다. 이후 방역신뢰 국가와 단체관광에 대해 여행안전권역(트래블버블) 합의도 본격화한다. 대상 국가는 싱가포르를 비롯해 태국·대만·괌·사이판 등이며, 아직 안전권역 대상 국가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의)와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9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안전권역 추진 계획'을 밝혔다.

여행 안전권역은 방역관리에 대한 상호 신뢰가 확보된 국가 간 격리를 면제해 일반 여행 목적의 이동을 허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여행 안전권역은 최종 확정된 부분은 없다. 방역 관리가 우선돼야 하는 만큼 시행 초기에는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자를 대상으로 한 단체여행만 허용한다. 운항 편수와 입국 규모도 상대국과의 합의를 통해 일정 규모로 제한하기로 했다.

특히 방역 관리와 체계적·안정적 운영을 위해 '안심 방한관광상품'으로 승인받은 상품에만 모객·운영 권한을 부여한다.

승인 신청은 「관광진흥법」상 관광사업(일반여행업) 등록 여행사, 신청 공고일 이전 2년간 행정처분 이력이 없는 여행사가 할 수 있다. 단 승인은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업체에 한정한다. 

승인 신청을 할 때는 방역전담관리사 지정 등을 포함한 방역계획을 제출해야 하고, 방역 전담 관리사는 관광객의 방역지침 교육과 준수 여부, 체온 측정과 증상 발생 여부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보고해야 한다. 승인된 업체더라도 여행사의 방역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것이 적발되면 승인은 취소될 수 있다.

문체부와 국토부는 방역신뢰 국가와 협의를 거쳐 여행 안전권역을 합의하고, 방역상황에 따라 방역당국과 협의해 여행 안전권역을 시행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운영계획도 방역당국과 최종 협의를 거칠 계획이다. 

문체부와 국토부는 코로나 확산 이후 국제이동에 제한을 받는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국제관광‧항공시장 회복을 위해 싱가포르, 태국, 대만, 괌, 사이판 등 방역신뢰 국가‧지역과 여행 안전권역 추진 의사를 타진해 왔으며,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상대국과 합의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문체부와 국토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여행 안전권역 추진은 민관이 함께 지속적으로 노력해 도출해 낼 수 있었던 결과"라며 "향후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여행 안전권역을 통해 코로나 이후 우리나라의 관광‧항공산업이 더욱 크게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