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특별사례' 한국 포함 백신 공유계획 발표…'도쿄올림픽' 일본은 빠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6-04 10: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바이든, 2500만회분 백신 해외 공유 세부계획 발표

  • 1900만, 코백스로…나머지는 한국·인도·캐나다·멕시코

  • "'미군' 있는 한국 상황은 특별"…정당성 논란 사전차단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승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3종 2500만회분에 대한 해외 공유 계획을 발표했다.

3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은 공식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앞서 해외에 공유하겠다고 밝힌 백신 8000만회분 가운데 2500만회분에 대한 세부 공유 계획을 공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2500만회분 가운데 1900만회분은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제공하고, 나머지 600만회분은 미국이 해당 국가에 직접 지원한다.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우리는 이미 캐나다, 멕시코와 400만회분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을 공유했다. 나는 6월 말까지 미국이 8000만회분의 백신을 전 세계에 공유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면서 "가장 취약한 국가들의 (백신 공유)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2500만회분의 세부 공유 계획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코백스를 통해 지원되는 백신 1900만회분 중 600만회분은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 지역에, 700만회분은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500만회분은 아프리카에 공유된다. 미국 행정부가 직접 공유하는 600만회분은 캐나다, 멕시코, 인도, 한국, 중동 등에 제공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백스 제공 이외 분량에 대해 "(코로나19) 급증 사태를 겪는 국가들, 위기에 빠진 국가들, 그리고 캐나다, 멕시코, 인도, 한국 등 다른 협력국가(파트너)와 이웃국가에 직접 공유될 것"이라며 "향후 며칠 내에 미래의 백신 분량(5500만회분)이 어떻게 공유될 것인지에 대한 더 자세한 세부 계획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그는 미국이 직접 제공하는 백신 600만회분에 대한 국가별 공유량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은 존슨앤드존슨(J&J) 얀센 백신 100만회분을 한국으로 보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국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제공을 결정한 바 있다. 해당 백신은 한국시간으로 5일 오전 1시쯤에 한국에 도착할 예정이다.

일각에선 미국의 한국에 대한 백신 제공이 정당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다. 한국의 코로나19 상황이 다른 국가보다 심각하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이번 백신 공유 국가 명단에서 일본이 빠졌다는 점도 이런 지적에 힘을 싣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오는 7월 도쿄하계올림픽 개최를 앞둔 일본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는 코로나19 확진세에 도쿄 등에 대한 긴급사태선언 기한을 오는 20일까지 연장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접종 속도도 다른 선진국에 비해 느린 상태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지난 4월 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미국 코로나19 백신 5000만회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주한미군을 언급하며 "한국 상황은 특별하다"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바이든) 대통령이 말한 것처럼 (한국에 대한 백신 지원의) 목적은 사실 미군 그리고 미군과 함께 복무하는 병력을 보호하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과 함께 복무하는 병력을 '한국군'이라고 언급한 뒤 "이건 특별한 사례고, 우리가 일정한 유연성을 유지하고 싶은 사례"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공유 백신 가운데) 75% 이상 대다수는 코백스를 통해 배포하나, 필요에 따라 코백스 외부에서 백신을 할당할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라며 "한국은 그런 사례"라고 부연했다.

한편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바이든 대통령의 백신 공유 계획에 대해 세계 코로나19 대응체계에서 주도권을 잡고,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백신외교'를 펼치며 영향력을 확대하려는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함이라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설리번 보좌관은 "미국은 백신을 받는 어떤 나라에도 어떤 것도 요청하지 않는다. 양보를 얻어내려 하지 않으며 갈취하지 않는다. 우리는 조건을 부과하지 않는다. (조건 부과는) 백신을 제공하는 다른 나라들이 하는 방식"이라고 지적했다. 그가 특정 국가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미국 견제를 위해 '백신외교'를 펼치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