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文 “양국 관계 격상 뜻깊다”…덴마크 총리 “올해 중요한 이정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1-05-30 17: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P4G 개막 전 화상 정상회담…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 포스코-오스테드, 그린수소 협력 MOU 체결…해운협력 방안도 논의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의 한-덴마크 화상 정상회담에서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의 인사말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메테 프레데릭센(Mette Frederiksen) 덴마크 총리에게 “양국은 그동안 기후변화, 녹색성장, 보건,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왔고 이런 토대 위에서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양국 관계를 격상하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프레데릭센 총리와 한·덴마크 화상 정상회담에서 “올해는 양국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와 녹색성장 동맹 10주년이 되는 해”라며 이같이 밝혔다.

두 정상은 이 같은 합의를 담은 공동언론발표문을 채택했다. 이번 회담은 한국이 주최하는 ‘2021 P4G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 개회식 직전에 열렸다. 덴마크는 지난 2018년 제1차 P4G 정상회의를 개최한 국가다.

먼저 문 대통령은 “2018년 나의 코펜하겐 방문으로 한국은 P4G 정상회의의 첫걸음에 동참했고 덴마크에 이어 2차 P4G 정상회의를 개최함으로써 환경보호를 위한 세계 협력에 앞장서게 됐다”면서 “덴마크와 한국의 특별한 관계는 기후변화 공동대응으로 더욱 깊어지고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문 대통령은 “양국이 함께 만들어 갈 지속가능한 무대가 기대된다”면서 “이번 서울 녹색미래 정상회의가 자연과의 공존을 추구해 온 덴마크와 함께 인류의 포용적 회복과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자리가 되길 바라며, 총리님의 주도적인 역할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프레데릭센 총리는 “오늘은 양국 관계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이정표가 되는 해”라며 “한국과 덴마크가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수립한 지 10주년이 되는 해에 양국관계를 포괄적 녹색,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게 돼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2050 탄소중립 비전 및 신재생에너지를 통한 에너지 전환과 해운 분야, 보건 및 생명과학 분야 등에서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포스코 그룹과 덴마크 기업 오스테드가 해상풍력 및 그린수소 사업 협력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등 기업 간 교류를 환영하면서 앞으로도 협력이 활성화하기를 희망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신재생 에너지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관계가 계속되도록 덴마크 정부가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두 정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양국의 경험을 공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기업인들의 제약 없는 이동을 보장하는 것이 우선순위라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이 해운협력과 관련해 뛰어난 선박운항 기술력을 갖춘 한국이 최고의 동반자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소개했고, 프레데릭센 총리도 동의하며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하자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이 기니만 등 서아프리카 연안 해적 피해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공조하자고 제안하자, 프레데릭센 총리도 “덴마크에도 해양 안보는 중요한 과제”라며 긴밀한 협력을 약속했다.

이와 함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관련해서도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는 계획과 이에 대한 지지가 논의됐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설명했고, 프레데릭센 총리는 변함없는 지지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프레데릭센 총리를 직접 만나길 기대했는데 화상으로 열리게 돼 매우 아쉽다”고 말했고, 프레데릭센 총리는 “다시 뵙는 날이 곧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