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 기사 목록 이제 어디서나 검색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1-05-15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통일부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에 공개...北 자료 접근성 강화

북한자료센터 [사진 = 통일부 제공 ]



통일부가 북한 조선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의 기사목록을 일반인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공개한다. 그간 노동신문 기사목록은 서울 서초구 북한자료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확인할 수 있었다. 

통일부는 14일 북한자료센터 홈페이지와 북한정보포털에서 노동신문 기사 목록 73만 건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일반인과 연구자들의 공식, 공개적 북한자료 접근성을 강화하고 자료 제공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서라는 게 통일부의 설명이다. 공개되는 노동신문 기사 목록은 1946~2019년 기간 약 73만건이다. 아울러 '민주조선' '문학신문' 등 다른 북한매체 기사목록 24만 건도 이달 중 온라인에 공개될 예정이다.

다만 통일부 관계자는 "기사목록 외 해당 기사의 구체적인 내용은 특수자료 취급지침 등 관련 규정에 따라 온라인서비스가 제한된다"며 "직접 북한자료센터를 방문해야 열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금까지는 노동신문 기사목록도 온라인을 통해 검색할 수 없었다.  

통일부 또 2020년부터 현재까지 노동신문 등을 통해 보도된 기사목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의 여파로 신문 입수가 지연되고 있는 만큼 추후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통일부는 "북한에 대한 객관적 이해와 조사·연구 등을 위한 자료 이용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북한정보 공개 확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