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최태원 만나 "새로운 기업가 정신 필요...국가 미래 위해 함께 풀어가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1-05-13 18: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최태원 "의견·조언 청취해 계승·발전시킬 것 찾아가겠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예방한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을 만나 "코로나 국난 조기 극복을 위해 각자 위치에서 깊이 고민하고 국가 미래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함께 풀어갔으면 좋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대한상의 회장 취임 후 처음 국회를 찾은 최 회장과 만났다. 

송 대표는 이 자리에서 "최 회장 취임 후 대한상의의 위상과 대외적인 이미지가 역동적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말씀을 자주 듣는다. 특히 이번에 김택진 NC소프트 대표, 김범수 카카오 의장과 장병규 크래프톤 이사회 의장 등 젊고 유능한 기업인들이 대거 합류했다고 들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정보통신, 게임 등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신산업을 이끌어 갈 분들이 함께하는 만큼 대한상의의 미래가 어느 때보다 밝고 역동적으로 보인다"며 "오늘 만남을 계기로 초심을 늘 새기고 활발히 소통해서 민생과 경제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서로 의기투합하자"고 했다.

송 대표는 "특히 최 회장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중요성을 적극 설명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가치의 전도사'라는 말을 들을 정도"라며 "새로운 기업가 정신을 통해 새로운 기업의 변화를 추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도 재계의 변화를 적극 응원하고 함께 돕겠다"고 밝혔다.

이에 최 회장은 "대한상의를 비롯한 재계에서도 포스트 코로나, 포스트 팬데믹 시대에 어떻게 나라의 발전과 경제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소통과 공감이 필요한 시대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귀를 열고 많은 의견과 조언을 청취하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고칠 것은 고치며 계승·발전시킬 것은 무엇인지를 찾아가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 여러분과 국회에서 많은 아이디어와 실제 가감 없는 의견들을 전달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간담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송 대표는 '젊고 역동적인 변화를 기대한다'고 했고, 최 회장은 '포스트팬데믹시대에 국가발전과 기업 변화를 고민하고 소통하겠다' 답했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여러 가지 반도체, ESG, RE100 관련해 이야기했다"며 "반도체, 자동차 분야 생태계 관련 산업이 적극 추진돼서 1차, 2차 벤더들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다. 삼성이 수익 얼마 난다고 할 때 하청업체들까지 잘 됐으면 하는 바람을 가진다. 그래야 정부도 지원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지 않냐는 명분이 있어서(라고 말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최 회장은 반도체 관련, 여러 장비를 일본이 안 만들고 있기 때문에 우리 벤더들이 잘 공급하고 있고 상장회사도 많아지고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한편 고 수석대변인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과 중대재해처벌법 관련 논의는 없었다고 한다. 그는 "오늘은 예방 차원이다. 재계 이슈는 없었다"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