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환율 전망대> 美 고용지표 부진에 환율 하락 전망…물가지표가 변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호 자본시장부 부장
입력 2021-05-10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CNBC 누리집 갈무리]

이번주 원∙달러 환율은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10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환율은 지난주 금요일 종가(1121.30원)보다 8원 가량 낮은 1113.20원에 첫 거래됐고 이후 1110원대 중반 레벨에서 거래되고 있다.

이 같은 환율 하락의 배경에는 지난주 금요일 발표된 미국 고용지표가 있다. 미국 노동부가 발표한 4월 비농업부문 신규 고용자수는 26만 명에 그쳤다. 일각에서 최대 100만 명을 예상하기도 하는 등 이번 지표가 호조를 보이면서 미국의 경기회복세에 확신을 심어주고 이로 인해 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 양적완화 프로그램 축소 가능성에 무게가 실릴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지만 결과는 예상과 크게 달랐다. 당장 연준의 초완화적 정책 스탠스가 당분간 유지될 것이라는 쪽으로 시장의 컨센서스가 이동했다.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가 지난 3월 초 이후 처음으로 1.5% 아래로 떨어졌고 달러인덱스도 2개월래 최저치로 추락했다. 지난주 달러 강세 분위기 속에서 1120원대로 올라선 원∙달러 환율은 주말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에서 1110원대 초반 레벨로 급락한 뒤 이날 서울 거래를 맞이했다.

이번 미국 고용지표의 부진은 미국의 금리 인상까지는 아직도 시간이 많이 남았다는 것을 시장참가자들에게 확인 시켜줬고 결과적으로 국제 금융시장의 위험 선호 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글로벌 달러의 약세와 위험자산 강세라는 대외 변수가 원화를 강세(환율 하락)로 이끌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환율의 방향을 아래쪽으로 예상한다면, 관심은 1105~1110원 사이의 지지 레벨에 둘 만하다. 환율은 2주 전에도 비둘기파적 스탠스를 확인시켜준 연준의 공개시장위원회(FOMC) 직후 1110원 아래로 하락한 바 있다. 이후 이 레벨의 지지력을 확인한 뒤 반등했었다. 시장참가자들의 얘기를 종합해 보면 환율이 1110원 아래로 하락해 빅피겨인 1100원을 가시권에 두게 되면 수입 업체들의 결제 수요 등 저가 매수세들이 결집하는 양상을 보인다. 특히 국민연금 등 정부의 입김이 작용하는 주체들의 매수세도 감지된다는 게 시장참가자들의 얘기다. 달러 약세와 위험자산 강세라는 대외 변수가 어느 정도의 하락 압력을 제공할지가 관건이겠지만 당장 환율이 1100원 아래를 시도할 상황은 아니라고 보여진다.

이 같은 시장 분위기를 바꿀 변수도 있다. 미국 고용지표의 충격에 연준의 정책 변화 기대감이 낮아졌지만 이번주 발표되는 미국 물가지표들이 다시 분위기를 돌려 세울 수 있다. 12일 4월 소비자물가지수(CPI), 13일에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각각 발표되는데 이 지표들이 예상치를 웃돌 경우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그리고 나아가 연준의 테이퍼링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질 수 있다.

최근 일부 연준 인사들이 연내 정책 변화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한 가운데 이번주 예정된 주요 연준 인사들의 연설 내용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