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분석] 정 총리, 이란 방문 마치고 귀국...대권 출사표 언제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4-14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박 3일간 이란 방문 마치고 13일 오전 귀국

  • 정 총리, 의회 의장·최고지도자 고문 등 회담

  • "양국, 최근 어려움...극복·한층 더 발전할 것"

  • 삼성·LG·SK 등 현지 韓기업인 초청 간담회도

  • 총리실 "丁, 한·이란 관계 진전 교두보 마련"

정세균 국무총리가 이란 테헤란 방문 일정을 마치고 13일 오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이란 방문이 앞으로 양국의 활발한 교류 증진을 위한 든든한 밑바탕이 됐으면 좋겠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1박 3일간의 이란 방문을 마치고 귀국했다.

정 총리는 지난 11일 국내에 동결된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 해제 방안을 찾기 위해 테헤란을 방문, 정부 최고위급 인사들과 잇달아 회동하고 동결자금 문제는 물론 한·이란 간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임기 중 처음이자 마지막 해외 출장을 끝마친 정 총리는 조만간 사의를 표명하고 대권 출사표를 던질 것으로 전망된다.

총리실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란 방문 둘째 날인 12일(현지시간)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국회의장, 알리 라리자니 최고지도자 고문 등과 면담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폭넓게 협의했다.

특히 갈리바프 의장은 정 총리 방문을 환영하며, "한국 내 이란 원화자금 문제도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국내에는 현재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 여파로 이란의 원유 수출 대금 70억 달러(약 7조7000억원)가 동결돼 있다.

이와 관련, 정 총리는 라리자니 고문과 만난 자리에서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양국이 함께 노력한다면 이를 극복하고 한층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며 라리자니 고문의 방한을 초청했다.

이후 정 총리는 이란 현지에 진출한 삼성전자‧LG전자‧SK네트웍스 등 한국 기업 및 한국수출입은행·코트라(KOTRA) 이란지사 관계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열고, 현지 경영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어려움과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정 총리는 대이란 제재 등에 따른 어려운 여건에도 이란 현지에서 기업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는 한국 기업인들의 노고를 격려하며 "정부도 필요한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10시경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음성 판정이 나올 경우 사흘간 총리공관에서 자가격리한 뒤 19~21일 예정된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하는 등 업무를 소화할 예정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정 총리 이란 방문에 대해 "양국 관계를 이전 수준으로 복원키 위한 토대를 마련함은 물론, 이를 한층 더 확대 발전시켜나갈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