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황이 쏘아올린 공…美 금융규제 강화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3-31 23: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헤지펀드 아케고스 캐피털 매니지먼트 사태로 미국 월가에 대한 규제 목소리가 다시 커졌다. 엄청난 레버리지를 이용한 상품을 허용하면서도 위험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시장에 혼란과 피해를 야기했다는 비판이 빗발치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피해규모 100억 달러까지 될 수도
 JP모건은 아케고스 관련 마진콜(추가 증거금 요구) 디폴트에 따른 은행들의 전체 손실액이 최소 50억에서 최대 100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당초 관련 손실액은 30억 수준이라는 추정이 나왔지만, 아케고스 캐피털의 레버리지가 5~8배인 것을 고려해 볼 때 손실액은 더 커질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최근 헤지펀드 아케고스는 투자한 일부 종목의 주가가 급락하자 마진콜에 내몰렸다. 그러나 이에 응하지 못하면서 주식을 담보로 잡고 있던 은행들이 추가 손해를 막기 위해 해당 주식 대규모 유동화에 나섰다. 모건스탠리, 골드만삭스, UBS, 웰스파고, 노무라, 크레디트스위스(CS) 등 월가의 대형은행 상당수가 연루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 중에서 특히 손실이 컸던 곳은 노무라와 CS다. 노무라는 손실액이 20억 달러, CS의 손실액이 35억 달러에 이를 수 있다는 추정이 나오기도 했다. 

골드만삭스와 모건스탠리의 잠재적 손실액은 수억 달러에 그칠 수 있으며, 트레이딩에서 수익을 내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한 손실이라 충격이 예상보다는 크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위험관리 전체에 대한 조사 가능

전 증권거래위원회(SEC) 변호사였던 마크 버먼은 감독 당국이 아케고스에 거대한 레버리지를 허용한 월가 프라임 브로커들의 행태뿐만 아니라 신용협상과 위험관리 전체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버먼은 "상업은행들과 네 곳의 프라임 브로커들이 이번 상황에 대해 함꼐 논의한 것이 사실이라면 왜 일부는 자신의 포지션을 줄였으며 다른 일부는 그대로 짐을 안고 추락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버먼과 다른 전문가들은 감독 당국의 초점을 규제 대상의 위험 보고에 맞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케고스 사태는 토털 리턴 스와프(TRS)라고 불리는 복잡한 파생상품 때문에 생길 수 있었던 것이다. 한국계 펀드매니저 빌 황은 TRS를 통해 실제 자산보다 훨씬 더 많은 투자 포지션을 운용할 수 있었던 것이다. 영국 카스 경영대학원에서 은행과 금융에 대해 강의하는 소스턴 백 교수는 CNBC에 "규제로 볼 때 가족회사 규제는 필요치 않지만, 레버리지를 일으키는 것은 다른 문제다"라고 지적했다. 투자은행들이 돈을 지나치게 많이 빌려줬으며, 문제가 생기자 앞다투어 포지션을 회수하면서 시장의 혼란을 더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규제는 필요하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감독 당국의 개입을 불러오지 않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그러나 플루리버스 랩스의 전략 총괄인 그레그 윌리엄슨은 이와 달리 감독당국의 변화를 가져올 수준의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윌리엄슨은 "이번 사태를 통해 위험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았다는 것은 명백히 드러났다"면서 "감독 당국의 감시를 강화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치권에서도 규제 강화 목소리가 나왔다.

엘리자베스 워런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매사추세츠)은 규제에 대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섰다. 워런 상원의원은 이메일을 통해 "아케고스 사태는 위험한 시장 상황의 속성을 모두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헤지펀드가 다시 경제와 금융 시스템을 해치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 금융 규제 당국이 은행들에 더 많은 투명성을 요구하고 감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미 규제론자로 알려진 게리 겐슬러를 금융당국인 SEC(증권거래위원회) 위원장으로 지명하면서 월가의 고삐 죌 것을 예고했다. 겐슬러 지명자는 금융위기 직후인 2009년부터 2014년까지 버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을 지내면서 이번에 문제 된 것과 파생상품에 대한 규제 강화를 이끌었다. 

겐슬러 지명안은 지난 11일 미국 상원 은행위원회 소위에서 찬성 14표, 반대 10표의 표결로 통과됐으며, 다음달 상원 본회의에 부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