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사업으로 개도국 시장 선점할 수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1-03-29 09: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자동차연구원, '중국의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와 그 가능성' 보고서

중국이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사업으로 일부 개발도상국 전기차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9일 '중국의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와 그 가능성' 산업동향 보고서에서 "중국이 충전 인프라가 미비한 국가에 전기차와 배터리 교환형 사업 모델을 패키지로 수출해 경쟁국에 대한 진입장벽을 세울 수 있다"고 했다.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사업은 사용자가 직접 배터리를 충전하는 대신 교환 스테이션에서 미리 충전된 배터리를 장착해 수분내 충분한 주행거리를 확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전력 공급이 불안정한 개발도상국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보다 더 합리적일 수 있다.

자동차연구원 관계자는 "중국의 배터리 교환 시스템이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 소비자들이 배터리 호환성이 없는 다른 전기차를 외면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은 기업·정부 합작으로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말 기준 중국 전역에 555개의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이 설치됐다.

해당 사업은 전기차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줄이고, 빠르게 완전 충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배터리 수명이나 성능 저하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소비자는 전기차 원가에서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배터리 비용을 제외한 가격으로 차량을 구매하고, 배터리 교환 서비스 기업으로부터 배터리를 구독하면 된다.

다만 기술적·경제적·문화적인 장애 요소도 있다고 자동차연구원은 봤다. 배터리를 교환을 위한 표준규격의 제약으로 배터리 성능 개선 등의 기술적 시도가 어려워질 수 있고, 배터리셀-차대 통합 기술이 실현되면 사업 경쟁력이 하락할 수 있어서다.

배터리 교환 설비와 유지 비용을 고려하면 충분한 이용률이 유지되어야 하지만, 충전 속도와 배터리 용량 개선 등으로 이용자가 감소하면 수익성이 악화한다.

자동차연구원 관계자는 "배터리가 내 소유가 아니라는 사실이 소비자의 심리적 불만족을 가져올 수 있다"며 "배터리를 포함해 신차를 구매한 소비자가 중고 배터리로의 교체를 꺼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중국 니오의 배터리 스와프(교체) 스테이션.[사진=니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