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학교 ‘새마을학’, 이젠 ‘아프리카 르완다’로 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경산)김규남 기자
입력 2021-03-23 17: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르완다 교육부와 협약 체결, 르완다 현지 ‘새마을학과’ 설립 추진 르완다 정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유학생 추천 합의 아시아, 아프리카 등 개도국서 현지 ‘새마을학과’ 설립 요청 쇄도

최외출 영남대학교총장(왼쪽 네번째)와 주한 르완다대사 야스민 암리 수에드(Yasmin Amri Sued)가 새마을교육 교류를 위한 국제교류협약을 체결하고 기념촬영 하고있다.[사진=영남대학교 제공]

대한민국 토종학문인 영남대학교 ‘새마을학’이 이번에는 아프리카 르완다 정부로부터 러브콜을 받았다.

영남대는 22일  르완다 교육부와 현지 새마을 교육을 위한 국제교류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르완다정부가 이번 협약을 체결한 이유는 영남대가 체계화한 ‘새마을학’을 공식 교육과정에 도입하고, 새마을운동의 르완다 현지 적용 방안에 대한 노하우와 새마을운동을 통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전수받기 위해서다.

이날 협약 체결식에는 르완다 교육부 장관을 대신해 야스민 암리 수에드(Yasmin Amri Sued) 주한 르완다 대사가 참석했다. 지난해 11월 야스민 암리 수에드 대사는 영남대를 찾아 새마을운동을 통한 르완다 국가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당시 영남대는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졸업생들의 각국에서의 활동, 캄보디아 웨스턴대학과의 새마을학 복수학위제 등을 소개하며, 르완다 현지 대학의 학과 설립 등에 대해서 제안하고 후속 논의를 진행해 왔다. 이날 르완다 교육부와의 공식 협약 체결로 르완다 현지에서의 ‘새마을’ 바람이 본격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양 기관은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지원자에 대한 르완다 교육부의 사전 검증 및 추천 ,현지 새마을학과 설립을 위한 르완다 교육부의 대학 추천 ,현지 새마을운동 및 새마을 교육 보급을 위한 상호 협력 ,현지 새마을학과 설립 등을 위한 실행기구로 글로벌새마을개발네트워크(GSDN) 지정 및 현지 NGO 등록 등을 위해 역량을 모으기로 합의했다.

야스민 암리 수에드 대사는 “약 4개월 전, 영남대를 방문해 새마을학과 새마을운동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본국 정부와 협의를 통해 이렇게 빠른 시일 내에 다시 영남대를 찾아 협약을 체결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영남대와의 교류협약 체결이 르완다 국가 발전에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오늘 이 시작이 르완다 발전을 위한 큰 걸음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42명의 르완다 출신 유학생이 영남대 박정희새마을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이 가운데 38명이 석사 학위(수료 1명 제외)를 받았고 현재 3명이 재학 중이다. 이처럼 이전부터 르완다 현지에서의 새마을운동에 대한 관심이 컸던 만큼, 이번 르완다 교육부와의 공식 협약 체결로 르완다에서의 새마을 교육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최외출 영남대 총장은 “르완다는 아프리카 국가 중에서도 국가 발전과 경제 성장에 관심이 큰 나라 중 하나다. 대한민국의 국가 발전 경험과 새마을운동이 르완다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면서 “사회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 인재 양성이 제일 중요하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 서명한 국제교류협약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르완다 발전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위해 영남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대는 2018년 4월 대학 간 국제학술교류협정 체결 당시 웨스턴대학으로부터 새마을학 수출 요청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 4월 캄보디아 정부의 임채이리 부총리로부터 직접 새마을학 수출 요청을 받았다.

영남대는 1976년 지역사회개발학과 개설을 출발점으로 지난 40여년간 지역사회개발과 새마을운동 관련분야 연구 및 교육을 지속해왔다.

지난 2011년에는 박정희새마을대학원을 설립해 지금까지 전 세계 63개국에서 593명의 석사를 배출했다.

아울러 박정희새마을대학원 석사 출신의 캄보디아 동문 40여명이 귀국 후 교육부, 지역개발부, 외교부, 관광부, 국회, 대학교, 중앙은행, NGO 등에서 맹활약 중인 것도 캄보디아로의 새마을학 수출 및 복수학위제 추진에 큰 힘이 됐다.

또한 탄자니아, 잠비아, 인도네시아, 동티모르, 파키스탄 등에서도 새마을학과 수출 요청이 들어옴에 따라 영남대는 수출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