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러 밀착... "美, 내정간섭·집단대결 멈춰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3-23 07: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美와 회담 직후 러 외무 초청

  • 미국 견제 연대 강화 논의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오른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2일(현지시간) 중국 광시성 구이린에서 회동했다.[사진=신화통신]

“내정간섭과 집단 대결을 멈춰야 한다.”

미국과 중국이 지난주 알래스카 고위급 회담에서 첨예한 갈등을 재확인한 가운데 중국과 러시아 외교수장이 만나 이같이 한 목소리를 냈다.

22일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부 장관은 이날 중국 광시좡족자치구 구이린(桂林)에서 회담을 갖고 전략적 소통을 했다.

이날 이 자리에서 양국 장관은 "미국이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 평화·발전에 초래한 손해를 반성해야 한다는 점은 모든 국제사회의 공통적인 생각"이라며 "일방적인 괴롭힘과 타국 내정에 대한 간섭을 멈춰야 한다"고 했다.

이어 "각국은 유엔헌장의 강령·원칙을 따르고 진정한 다자주의를 시행해야 한다"면서 "국제관계의 민주화에 힘쓰고, 상이한 사회제도와 발전도상에 있는 국가들의 평화공존과 공동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은 최근 미국이 주도하는 반(反)중국 블록 '쿼드'(Quad·4자)에 반발하는 한편, 미국의 홍콩 문제 비판 등에 대해 내정 간섭이라고 맞서왔다.

중국 외교부는 양국이 이날 광범위한 공통인식을 이뤘으며, 자국의 최근 대미 관계 근황에 관해서도 서로 의견을 교환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양국 외교 장관은 이란, 미얀마 등 문제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다. 이란 핵 문제에 대해서는 "미국이 조속히 전면적 협의에 무조건 복귀하고 이란에 대한 일방적 제재를 철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얀마 문제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면서 "미얀마 각 정당이 헌법과 법률의 틀 아래 현 위기의 정치적 해결 방법을 찾는 것을 지지한다"며 "외부세력이 이익을 꾀하는 것을 막고, 미얀마의 민주화 전환 과정을 계속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양국 장관은 이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지역 정세를 비롯해 유엔 개혁, 기후변화 대응, 아프가니스탄·시리아·수단 문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라브로프 장관은 왕 위원의 초청으로 이날부터 이틀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했다. 러시아 외무장관의 방중은 지난주 미국과 중국의 알래스카 고위급 대면 회담이 끝나고 불과 며칠 만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됐다.

미국이 인도태평양 지역 관여를 확대하며 중국과 러시아 견제를 본격화하자 이들 두 나라의 밀착도 심화하고 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앞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과도한 압박이 핵보유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밀착을 유도하고 있다"며 "중국과 러시아를 동시에 상대해야 하는 미국은 ‘전략적 과부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