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키 리라화 달러 대비 추락…금리인하에 대한 우려 ↑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3-22 08: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터키 통화인 리라가 외환시장에서 곤두박질쳤다. 리라화의 가치는 한때 달러당 17% 하락하기도 했다. 이는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지난 20일 긴축을 주장했던 중앙은행 총재를 경질하자 금리인하에 대한 우려가 커진 탓이다. 투자자들이 리라 시장에서 앞다투어 나오면서 가치가 급락한 것이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이번에 경질된 나치 아그발 터키은행(TCMB) 총 전 총재는 지난해 11월 8일 임명됐다. 이후 총 8.75%포인트의 금리인상으로 주요 정책금리를 19%까지 올렸다. 이에 리라는 크게 회복됐다.

그러나 이같은 터키은행의 방향에 대해 에르도안 대통령은 금리인상이 경기 후퇴를 불러오고 있다며 반대하는 입장을 펴고 있다. 때문에 이번 경질을 시작으로 터키가 금리인하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게다가 새롭게 취임한 예니사파크 컬럼니스트인 사합 카브치오글루는 전 총재의 긴축정책에 비판적 입장을 견지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게다가 대통령이 갑작스레 중앙은행의 수장을 교체하면서 중앙은행 독립성에 대한 신뢰도도 추락했다. 

카브치오글루 총재는 21일에 낸 첫 성명에서, 조기 금리인하로 연결되는 임시 금융정책 결정 회합을 열 가능성을 부정하면서 리라 폭락을 견제했다. 

앞서 지난 2018년 8월에도 리라가 전일대비 일시 18% 정도 하락하면서, 이같은 파장이 다른 신흥국에 파급되는 '터키 쇼크'가 발생한 적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