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온라인 교육]양회서 규제 논의...관련 기업 주가 하락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1-03-17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둥팡·하오웨이라이 등 최근 5거래일간 주가 낙폭 7% 이상

  • 양회서 언급된 교육개혁... 온라인교육 업체 '칼바람' 예고

[사진=제몐 캡처]


최근 중국 대표 온라인교육 업체들의 주가가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 중국 당국이 지난주 폐막한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천명한 교육개혁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중국 온라인매체 제몐은 최근 중국의 사교육 기업을 비롯해 주요 온라인교육 업체들의 최근 주가 하락세가 심상찮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선전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대표 사교육 업체 더우선교육(豆神敎育)의 최근 5거래일간 주가 하락폭은 16일 종가 기준 13.33%에 달한다. 같은 기간 사교육 업체인 쯔광쉐다(紫光學大) 주가도 13.38% 하락했다.

온라인교육 분야에서 강세를 보였던 업체들의 주가 하락세 역시 심각하다.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돼 있는 신둥팡(新東方)의 최근 5거래일간 주가 낙폭은 15일(현지시간) 기준 7.17%에 달한다. 중국 최대 교육 기업인 하오웨이라이(好未來)와 51토크(51Taik) 주가도 최근 5거래일 동안 각각 7.61%, 7.49% 미끄러졌다.

중국 당국이 추진 중인 교육개혁이 사교육 시장에 악재가 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앞서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표단은 14차 5개년(2021~2025년) 계획의 초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양질의 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교육 개혁을 언급했다. 더 공평하고 더 높은 품질의 교육을 지향한다는 의미로, ‘의무교육의 강화’를 골자로 한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빈곤퇴치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공교육 확대와 교육의 질적 향상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인대에서는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다. 제몐에 따르면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하는 이른바 ‘K12’ 의무교육에 유아교육을 포함시키는 방안 ▲초등학생의 하교시간을 늦추고 숙제를 없애는 방안 ▲온라인교육 업체들의 규제 강화 등이다.

이 같은 당국의 교육개혁은 아직 구체적으로 확인된 바는 없지만, 사교육 업체들에 투자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키우고 있다고 제몐은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지난 2018년 시행됐던 중국 교육당국의 사교육 기관 단속 ‘악몽’까지 떠올리고 있어 시장에 더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앞서 3년 전 중국 교육부는 역대 가장 엄격한 사교육 기관 단속을 시행한 바 있다. 당시 당국은 사교육 업체들의 교사 자격 요건을 강화하고, 업체들의 선행학습 유도와 과도한 테스트 진행 등을 불량행위로 규정했다. 이에 따라 일부 사교육 업체들은 어려움을 겪거나 아예 문을 닫았다.

그런데 이번 교육개혁을 통해서는 온라인교육 업체가 가장 큰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 나온다. 둥우증권은 “온라인교육의 광고 투입에 대한 규제가 특히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과도한 마케팅을 통해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는 업계의 행태가 규제 대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제몐은 이번 규제 강화로 기준에 미달하는 소규모 온라인교육업체들이 걸러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도 기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