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상원서 2140조원 부양법 통과…일주일 내 서명 가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1-03-07 09: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국 상원은 6일(현지시간) 1조 9000억 달러 (약 2140조원) 규모의 코로나19 구제법안을 통과시켰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적극 추진해온 이번 법안이 통과하면서 재정 쏟아붓기를 통해 미국 경제회복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외신은 전했다.

이날 표결에서는 민주당 정원이 찬성표를 던졌으며, 공화당 의원들은 표결에 불참한 댄 설리번 공화당 의원을 제외하고 모두 반대했다. 민주당이 50표,  공화당이 49표를 기록해 통과된 것이다. 법안은 하원으로 보내져 별도 표결을 거치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상원 가결 직후 백악관 연설을 통해 법안 통과에 대한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부양법안이 코로나19 백신 생산과 배포 속도를 올릴 것이라고 밝혔다.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오는 9일 부양법안이 하원 표결에 부쳐질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부양안은 지난달 27일 하원을 통과했다. 그러나 상원에서 일부 내용이 수정되면서 하원의 승인을 다시 받아야 한다. 하원은 민주당이 과반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사실상 부양책은 대통령의 서명만을 남겨놓은 셈이다. 

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하원이 법안을 통과시킬 것이며, 바이든 대통령은 일주일 이후인 14일까지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UPI 연합뉴스 ]


상원이 가결한 법안에는 성인 1인당 1400달러의 현금이 지급되는 것을 비롯해 실업급여 추가지급 연장 등의 시민 소득지원 내용이 포함돼 있다. 또 백신 접종과 검사 확대, 학교 정상화 지원 등 코로나19 대응에도 자금은 상용된다. 실업급여의 경우 주 400달러였던 지급액을 300달러로 줄이고 지급 기한은 8월 29일에서 9월 6일까지로 늘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