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욱 공수처장 "한해 수사 3~4건 가능…선별해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21-02-22 10: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공수처 규칙, 수사 시작 전 완성"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이 지난 17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공수처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처장은 22일 향후 공수처가 한 해에 수사할 수 있는 사건 수를 3∼4건으로 전망했다.

김 처장은 이날 오전 정부과천청사 출근길에 '다양한 사건이 공수처 1호 사건으로 거론되고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공수처 규모를 고려하면 큰 사건은 3~4개월 정도가 소요돼 납득할 만한 기준으로 사건을 선별해 수사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검사 채용에 대해선 "오늘내일 중에 서류전형 결과를 발표하고 다음 달 면접 일정을 진행하며 속도를 낼 것"이라고 예고했다. 결격 사유가 없는 지원자 대부분에게 면접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오는 28일로 기한을 연장한 야당 측 공수처 인사위원 추천과 관련해선 "아직 연락은 없지만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수처 운영 원리인 사건·사무와 공보 규칙과 관련해선 "내부적으로는 이달 중 시안을 마련하겠지만, 수사 시작 전까지만 완성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외부 발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시민단체가 주식 거래 시세차익 의혹으로 자신을 고발한 사건을 서울경찰청이 맡은 데 대해서는 "기사를 보고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경찰에서 법리 등을 잘 검토할 것으로, 제가 왈가왈부하기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공수처 출범 한 달에 대한 소회를 묻자 "국민 여러분께서 관심을 많이 주셔서 감사하고 과분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차분하게 지켜봐 달라"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