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단일화] ②공천 포기한 정의당, 결국 표심 與로 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2-17 08: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아예 투표 하지 않을 가능성도 커"

정의당 강은미 원내대표가 지난달 30일 온라인 방식으로 열린 정의당 전국위원회에서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이 최근 불거진 김종철 전 대표의 성비위 사태로 인해 오는 4‧7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지지자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할지 주목된다.

17일 정치권에 따르면, 진보정당인 정의당 지지자들이 결국에는 재보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표를 던질 것이란 예측과 함께 아예 투표를 포기할 것이란 전망이 높게 점쳐진다.

뉴스1과 엠브레인퍼블릭이 지난 8~9일 진행한 여론조사(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 포인트,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에 따르면, 정의당 지지자라고 응답한 사람들 중 40.9%가 '현 정부를 지원하기 위해 여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나 44.6%의 지지자들은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많이 당선돼야 한다'고 답해 오차범위 내에서 접전을 벌였다.

‘서울시장감으로 누가 가장 낫냐’고 물은 질문에는 42.7%가 여당 후보(박영선 34.4%, 우상호 8.3%)를 선택했다.

정의당 지지자들은 야권 후보 중 무소속인 금태섭 예비후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권의 경우 금 후보가 15.0%,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9%,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 2.9%, 나경원 국민의힘 후보 2.4% 순이었다.

다만 지지할 후보가 없다거나 모르겠다는 대답이 22.2%에 달해 이번 서울시장 선거에는 아예 투표를 하지 않을 가능성도 매우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정의당은 성 비위 사건에 따라 이번 공천을 포기한 만큼 민주당의 후보 공천을 비판하는 목소리를 줄곧 내왔다.

앞서 강은미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김 전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국민에 큰 충격과 실망을 안겼다. 고통스럽고 뼈아프지만 무공천을 통해 정치적인 책임을 다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는 박원순, 오거돈 전 시장의 성 비위로 인한 선거로, 정의당은 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출마할 명분과 자격을 잃었다”며 “민주당을 그렇게 비판해놓고 출마하는 것은 염치없는 짓이다. 자당의 귀책사유로 보궐선거가 발생했는데, 당규까지 바꿔 후보를 내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민주당을 비판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통상 범여권으로 묶이는 정의당의 경우 지지층의 정서상 야권 쪽 후보를 찍기란 쉽지 않을 것”이라며 “또 성 비위 사건에도 불구하고 후보를 낸 민주당을 전폭적으로 지지하지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선거 자체를 포기하는 지지자들이 여느 때보다 많을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