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일본] ①코로나發 연기·위원장 사퇴·지진까지…도쿄올림픽 가능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1-02-15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악재' 겹친 도쿄올림픽…개막 여부 '불투평' 여전

  • '성차별' 발언 JOC 위원장 교체에 지진 악재까지

지난 4일 마스크를 쓴 한 행인이 일본 도쿄에서 올림픽 로고 앞을 지나가는 모습. [사진=AFP·연합뉴스]

 

바람잘날 없는 도쿄올림픽은 ‘저주받은 올림픽'.


오는 7월 개막을 앞둔 일본 도쿄하계올림픽을 두고 ‘저주설’이 나돌고 있다. 개막을 6개월도 채 남겨두지 않은 현재까지도 올림픽 개막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일본의 최대 약점인 ‘지진’이 새로운 변수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도쿄올림픽은 준비 과정서부터 잡음이 끊이질 않았다. 올림픽 경기장 건설비, 대회 엠블럼 표절, 마라톤·경보 경기 분산 개최, 방사성 물질 노출 우려 등의 논란에 휩싸였다. 일본 정부가 우여곡절을 겪으며 올림픽 개최 준비에 나섰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라는 직격탄을 맞았고 결국 올림픽은 연기됐다.

일본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겠다’는 의지로 올림픽을 준비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가시밭길의 연속이다.

올림픽 운영을 책임져야 할 조직위원회 수장은 성차별 발언으로 물러났고, 인간의 능력으로 막을 수 없는 지진 공포가 일본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장. [사진=AFP·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 ‘심각’ 여전···JOC 회장 사임 악재

일본은 코로나19 사태를 개선해 오는 7월 반드시 도쿄올림픽 개최에 성공하겠다는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하지만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다. 일본의 코로나19 상황이 여전히 심각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이유에서다.

일본은 현재 도쿄 등 전국 10개 도부현(광역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코로나19 긴급사태를 내달 7일까지 연장했다. 일본 정부는 앞서 긴급사태를 지난 7일까지만 유지하고 모두 해제한다는 계획을 세웠었다. 그러나 긴급사태를 해제할 정도로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지지 않았다.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이 도쿄올림픽의 발목을 잡는 상황에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JOC) 수장까지 교체되는 악재가 겹쳤다.

지난 12일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은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 3일 ‘여성이 많으면 회의가 길어진다’는 여성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지 9일 만이다. 올림픽 개막을 5개월가량 앞둔 상황 시점에 조직위원회를 운영해야 한 최고책임자 자리가 공석이 된 것이다.

JOC는 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상황에서 대회를 준비하기 어렵다고 판단, 다음 주 모리 위원장 후임자를 찾기 위한 후보자 검토 위원회를 열 예정이다.

그러나 후임자 채택에도 각종 잡음이 이어질 거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모리 위원장은 사퇴 전 가와부치 사부로 전 일본축구협회 회장을 만나 조직위 수장 자리를 맡아달라고 요청했고, 가와부치 전 회장은 이를 수락했다.

하지만 이는 조직위 정권에 명시된 후임자 지명 규정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조직위 정관에 따르면 위원장의 선임·해직 권한은 이사회에 있으므로 위원장은 조직위 이사 중에서 선임해야 한다. 즉 만약 가와부치 전 회장이 JOC 위원장이 되려면 JOC 이사로 먼저 취임해야 한다는 얘기다.

일본 요미우리 신문은 “혼란을 초래한 모리 본인에 의한 ‘밀실에서의 후계 지명’이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면서 “새로운 이사장의 선임은 세계의 눈을 의식해 적정한 절차에 근거해 진행해야 한다. 조직위 정관에는 이사장은 이사회가 선임하는 것으로 규정돼 있다”고 꼬집었다.

 

13일 오후 일본 후쿠시마(福島)현 앞바다에서 발생한 강력한 지진으로 인해 후쿠시마의 한 가정집의 가구가 넘어져 넘어져 있다. [사진=교도·연합뉴스]

 
◆‘지진’ 새로운 변수로···10년 전 악몽 재현 우려↑

모리 위원장 악재가 해결되기도 전에 또 다른 변수가 등장했다. 바로 일본의 최대 약점인 ‘지진 공포’다. 특히 이번 지진은 2011년 일본 전체를 마비시켰던 ‘동일본 대지진’ 10주년을 한 달가량 앞두고 발생해 10년 전 악몽 재현의 불안감이 증폭됐다.

일본 기상청에 따르면 13일 오후 11시 8분경 미야기(宮城)현 센다이(仙臺) 남동쪽 103km 해역(북위 37.3도, 동경 141.8도)에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했다. 미야기현 일부 지역에서는 진도 6강(强)의 진동이 관측되기도 했다. 진도 6강은 기어서 이동해야 할 정도로 진동이 심한 상황을 뜻한다.

일본 정부는 앞으로 일주일간 여진이 계속될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하면서도 지진해일(쓰나미) 우려는 없을 것이라며 일본 열도를 감싼 ‘지진 공포’ 잠재우기에 나섰다.

그러나 이번 지진이 동일본 대지진 여진의 일종으로 분석되고, 10년 전 재앙이 일어나기 전과 비슷한 양상을 보인다는 해석이 나오면서 일본 내 ‘지진 공포’는 점차 확산하는 모양새다. 특히 동일본 대지진으로 파괴된 후쿠시마 원전을 완벽하게 복구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번 지진이 발생했다는 점도 우려의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앞서 동일본 대지진진 당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1~4호기는 강진에 따른 전력 공급 중단으로 핵연료가 녹아내려 노심용융(멜트다운)이나 원자로 건물의 수소 폭발 등이 발생해 최악의 원전 사고로 기록됐다. 

일본 아사히 신문은 방재과학기술연구소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진원의 위치로 보아 동일본 대지진의 여진으로 간주한다”며 동일본 대지진의 재현 가능성을 시사했다. 2011년 3월 11일 규모 9.0의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 직전인 3월 9일 후쿠시마현에서는 이번 지진과 비슷한 규모 7.3의 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

후쿠시마현 남동부에 있는 이와키(岩城)시에서 바(bar)를 운영 중인 40대 중반의 일본 여성은 로이터통신에 이번 지진으로 10년 전 악몽이 되살아났다고 말했다.

그는 “(지진이 발생하자) 몸이 즉각 반응했다. (온몸이) 떨리는 것을 멈출 수 없었다”며 “건물을 뛰쳐나가는 것이 안전한지 아니면 안에 머무르는 것이 더 안전한지 판단할 수 없어 우왕좌왕했다”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