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의 약속' 日, 17일부터 코로나백신 접종 시작...지지율 반등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2-10 17: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일 화이자 백신 특례승인 심사...15일 최종 접종승인 날듯

  • 17일 의료인 1~2만명 대상 우선 접종 시작...4월 일반 접종

일본이 오는 17일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약속했던 대로 이달 하순 이전에 백신 접종을 서두른 여파다. 다만, 급하게 준비한 탓에 우려의 목소리도 일고 있어 스가 내각의 지지율 반등으로 이어질지 여부는 의문이다.

10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정부·여당 연락회의에서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고 다음주 중반에는 접종을 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로나19 백신 승인에 필요한 절차와 배포 과정을 고려했을 때, 일본 정부는 오는 17일부터 백신 접종에 돌입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사진=유튜브/ANN 캡처]


우선, 오는 12일 일본 후생노동성이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BNT-162b2'에 대한 특례 승인 심사에 돌입한다. 앞서 지난해 12월 화이자 측은 일본 후생노동성에 자사 백신에 대한 특례 승인을 신청했다.

이후 오는 14일 일본에 도착한 화이자의 백신 초기 물량이 각 지역 병원 등에 배포될 예정이며, 15일 중에는 일본 정부의 백신 정식 승인이 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가 화이자로부터 공급받기로 한 백신은 1억4400만 회분으로, 오는 17일부터 시작하는 첫 접종은 의료 종사자 1~2만명을 대상으로 한다. 스가 내각은 이후 3월까지 의료 종사자 370만명을 대상으로 2차 우선 접종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후 4월1일부터는 65세 이상의 고령자 3600만명을 대상으로 일반 접종을 개시할 전망이다.

그러나 이날 아사히신문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 정부가 화이자 백신 접종에 필요한 특수 주사기를 확보하지 못하면서 한 병당 접종 횟수가 6회에서 5회로 줄어든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병당 6회 접종을 전제로 1억4400만회(7200만명분) 분량의 백신을 공급받기로 화이자와 계약했지만, 이번 결정으로 전체 접종 가능 횟수는 2400만회(1200만명분)가 줄게 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향후 접종 계획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도 나온다.

일본 정부는 지난해 여름부터 백신 접종을 위해 2억개가 넘는 주사기를 준비해왔으며 지난달 최종 검토 과정에서야 착오를 발견했다고 해명했지만, 일각에선 급하게 접종을 서두른 정부의 준비 과정에 우려를 내비치기도 했다.

이와 같이 일본 정부가 백신 접종을 서두른 것은 지난해 11월 이후부터 극심해진 코로나19 3차 유행세를 잡지 못하고 뒤늦게 2차 긴급사태까지 발효하면서 결국 여론의 뭇매를 맞은 탓이다.

지난달 7일 긴급사태 발효를 발표한 스가 총리는 대규모 피해지원금과 빠른 백신 접종을 약속했지만, 내가 지지율 붕괴세는 그칠 줄 모르고 있다.

특히, 이달 초 연이어 발표한 각 언론사들의 1월 여론조사에서 스가 내각은 30%대의 지지율과 50% 이상의 비지지율에 직면한 상태다. 일반적으로 내각 지지율이 30%대로 떨어질 경우 정권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여당인 자민당 내부에선 4월 스가 총리 교체설 등이 흘러나오는 등 스가 총리는 정치적 위기를 맞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