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대의료원, ‘범부처 전주기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 지역 최초 수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 이인수 기자
입력 2021-02-10 19:4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4K UHD 고해상도 비대면 진료 지원 시스템 개발

영남대의료원 전경. [사진=영남대학교의료원 제공]

영남대의료원(의료원장 김종연)은 범부처 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의 의료 공공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 해결 관련 사업을 지역 최초로 수행하게 되었다고 10일 밝혔다.

범부처 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 사업은 약 1조 2천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연구 프로젝트로 의료기기와 관련된 현장의 수요를 반영해 차별화된 제품개발을 지원하며, 2020년부터 6년간 추진된다.

영남대의료원 관계자는 “이 중에서 영남대의료원은 ‘의료 공공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 해결’ 과제에 선정되어, ‘현장형 영상통신 기반 4K UHD급 고해상도 비대면 진료 지원 시스템 개발’을 주제로 2020년부터 2023년까지 해당 사업을 시행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영남대의료원 피부과 신동훈 교수가 총괄 책임자로 참여하며, 영남대 의과대학 의료R&D서비스디자인센터를 주축으로 지역기업인 ㈜알엔웨어와 함께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를 통해 영남대의료원은 현장 의료서비스디자인 가이드라인 개발 및 진료 분야별 사용 시나리오 검증, 비대면 진료 지원 시스템을 위한 병원 내 환경 구축 등 의료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 가능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영남대의료원은 2008년 당시 보건복지가족부와 경상북도가 의료취약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시행한 ‘u-Health(원격의료)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영양군 보건소에 원격화상 시스템을 설치하고, 환자가 현지에서 진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에 해당 사업을 통해 비대면으로 전문의가 고품질 영상을 통해 왜곡 없이 환자의 병변을 확인하고, 진료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되어 질환별로 전문의가 부족한 지역 보건소와 협력하여 원격 진료가 원활히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의 책임을 맡은 피부과 신동훈 교수는 “그동안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수행하면서 경험한 어려움, 문제점 등을 반영하여 기획 단계에서부터 의료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를 적용했다”라며, “코로나19로 비대면 진료의 필요성과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 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진료 지원 시스템을 개발하겠다”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