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마진개선·신용대츨 위험 감소에 매력도 ‘업’ [현대차증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21-02-08 08: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아주경제DB]


현대차증권은 기업은행에 대해 순이자마진 개선에 따른 이익 증가와 더불어 중소기업 대출에 대한 위험부담이 완화되고 있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만1900원을 제시했다.

김진상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8일 보고서를 통해 “코로나에 따른 경기 악화 우려가 완화되는 상황에서 중소기업대출의 신용위험 또한 다소 완화되는 국면”이라며 “큰 폭 하락하던 순이자마진(NIM)도 안정기에 들어서고 있어 업황은 개선세에 진입했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의 4분기 순이익은 3579원을 기록하면서 전망치인 2583억원을 크게 상회했다. 이는 순이자이익 증가와 비은행계의 실적 호조가 지속된 게 주 요인이다.

김진상 연구원은 “전분기대비 NIM 낙폭은 업계 평균 수준으로 잦아든 반면 대출성장률(+2.0% QoQ, +13.3% YoY)은 산업평균을 넘어 자산효과에 따라 순이자이익은 전분기 대비 이 2.6% 증가했다”며 “4분기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증권과 캐피탈의 실적 호조가 이어지면서 4분기 비이자이익은 전분기대비 소폭 감소하는 수준에서 선방했다”라고 분석했다.

올해의 경우 순이자마진은 빠른 회복이 기대된다. 활발한 핵심예금 유입과 시중금리 호전 등이 이유다. 또한 올해 대손비용은 불확실성이 존재하나 지난해 선제적 충당금으로 대비한 바 있어 전년대비 증가 폭은 크지 않을 전망이다. 이로 인해 은행의 4분기 주요 건전성지표 개선이 점쳐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