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코이너스 브리핑] 이주환 의원,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법안 발의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강일용 기자
입력 2021-01-28 07: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주환 의원, 가상자산 투자자 보호 법안 발의

가상자산 시세를 조종하는 등 불공정 거래를 막기 위한 법안이 발의됐다.

이주환 국민의힘 의원은 '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27일 밝혔다.

가상자산 사업자에게 시세조종행위 등 불공정거래 행위 금지와 가상자산의 불법 유출 방지 의무를 부과한 것이 핵심이다. 위법행위로 인한 손해배상책임을 비롯해 벌칙 및 과태료에 관한 사항도 규정했다.

현행법은 가상자산사업자에게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하고 있지만 가상자산사업자의 시세조작, 가상화폐 투기 및 과도한 수수료 책정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다.

비트코인 가격이 1년 만에 5배 이상 급등하면서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투자 심리를 악용해 투자금을 편취하는 사건이 지속해서 발생하고 있다.

최근 코인을 상장시켜주고 시세 조종을 묵인한 대가로 수억원 상당의 코인을 받은 A 가상화폐거래소 대표가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또 전산시스템을 임의로 조작하고, 가상화폐를 허위로 매도·매수해 시세를 조종하는 방법으로 투자금을 모아 잠적한 B 업체 대표도 실형을 선고받았다.

◇빗썸, 가상자산 투자대회 개최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이 제5회 가상자산 실전투자대회를 다음달 5일부터 14일까지 10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대회 참가 신청은 오는 31일까지 가능하다.

이번 대회는 총 3개의 리그로 나눠 진행된다. 참여자 중 일평균 거래액 10억원 이상은 '고래리그', 2억원 이상은 '고등어리그', 2억원 미만은 '새우리그'로 나눈다. 대회 기간 일평균 거래액에 맞춰 리그는 자동으로 배정된다.

각 리그의 수익률 1위에게는 각각 1000만원, 300만원, 2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10위에만 들어도 상금을 받을 수 있다. 또 리그별 거래액 1위도 각각 1000만원, 200만원, 1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이번 시상부문에 추가된 얼리버드왕은 대회 첫날 거래액이 2억원 이상인 고객 전원에게 지급된다. 자세한 내용은 빗썸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SK㈜ C&C, 블록체인 대외사업 키운다…람다256과 기술협약

SK㈜ C&C가 블록체인 플랫폼 루니버스 운영사 람다256과 손잡고 기업용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대외사업을 확대한다.

이미 기업용 블록체인 고객 사례를 보유한 람다256의 노하우와 IT서비스 기업으로서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이 있는 금융·물류업종 기업을 고객으로 둔 SK㈜ C&C의 협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SK㈜ C&C는 경기도 성남 분당 사옥(SK u타워)에서 람다256과 '블록체인 엔터프라이즈 시장 확대를 위한 사업 및 기술 협력 추진 협약'을 체결하고 공동 TF를 구성했다.

협약에 따라 양사는 블록체인 플랫폼 '체인제트(Chain Z)'와 '루니버스' 플랫폼간 상호 기능 및 서비스 연계를 추진하고 산업 수요를 반영한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을 공동 개발·운영한다.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제공하는 공통 API를 제공해 기업들의 개발환경 구축 및 서비스 오류 부담을 덜어 준다.

또 양사는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솔루션, 포인트 통합 서비스, 데이터 추적 서비스(DTS), 문서서비스 등을 활용한 '기업 범용 블록체인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다. 코로나19 진단 검사 및 백신 접종 인증, 물류 추적 등의 사업을 발굴하고 전자문서사업, 비대면 체크인 및 출입관리, 고객 포인트 관리,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사업도 추진한다.

◇OKEx체인 공식화... OKT 토큰도 발행

암호화폐 거래소 OKEx가 OKEx체인 출시를 공식 발표했다. OKEx체인은 블록체인의 개방성과 탈중앙화 특성을 구현한 메인넷 프로젝트다. OKEx체인의 코드를 사용해 누구나 체인을 만들 수 있으며, 스마트 계액을 통해 앱을 구축할 수 있다.

OKT는 OKEx체인의 네이티브 토큰이다. 탈중앙화 거래소, 디파이 투표권, 스테이킹 권한 및 거래 수수료 지불 등의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처음 1000만개의 토큰을 발행하며, 반감기는 비트코인과 같은 36개월이다.

OKEx Swap은 OKEx체인 시스템 컨트랙트 기반의 자동화 마켓 메이킹(AMM) DEX다. OIP-10 거래를 진행하며, 다른 DEX와 달리 토큰풀과 거래한다. 수학적 모델을 기반으로 거래 가격을 계산하며, 자동으로 마켓 모델을 형성해 체인 연산량을 줄인다. DEX의 거래 속도를 높여 거래 비용을 낮출 수 있다.

OKEx Farm은 탈중앙화 마이닝 앱으로, LP 토큰을 Farm풀에 마이닝해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고 OKEx는 주장했다. OKEx Farm의 화이트 리스트 활성풀에서 블록당 0.5개의 OKT 리워드를 받아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