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가 여전히 두렵나"…탄핵재판 앞두고 공화당 고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입력 : 2021-01-26 15:20
폴리티코 "2022년 중간선거전 이미 시작…트럼프 지지자와 온건파 모두 고려해야"
미국 하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25일(이하 현지시간) 상원에 전달했다. 이로써 트럼프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절차가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혐의는 '내란 선동'이다. 상원 규정상 소추안이 도착하면 탄핵 심판 절차가 공식적으로 시작된다. 어떤 결과가 나올 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공화당에서 예상보다 찬성표가 나오기 힘들 것 같다는 전망이 많아지고 있다. 탄핵심판 국면에 들어서면서 공화당 의원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고 미국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25일(이하 현지시간)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연합뉴스]


◆"탄핵 심판은 공화당 내 트럼프의 영향력 가늠자"

이번 탄핵 심판의 핵심은 공화당의 반란표다. 탄핵 정족수는 67명이다. 전체 상원의원 100명 중 3분의 2를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 상원은 양당이 50석씩 가지고 있다. 결국 민주당이 모두 찬성해도 공화당에서 최소 17명의 찬성표가 나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까지 공화당에서 찬성표를 확보할 수 있을 지는 불분명하다. 폴리티코는 지난 24일 "이번 심판은 공화당 상원들이 얼마나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충성심이 남아있는 지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영향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가늠자가 된다는 것이다. 이어 "대부분의 공화당 상원의원이 탄핵에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의회난동 사태이후 트럼프 대통령을 옹호한 이도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미 자신을 비판한 상원의원들을 위협하고 있으며, 만약 탄핵 찬성표를 던질 경우 공격은 더 강력하게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년 11월로 예정된 중간 선거를 고려하면 공화당 의원들이 트럼프 탄핵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는 힘들어질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밋 롬니 상원(유타주)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이 여전히 높다"고 지적했다. 

◆중간선거 앞두고 공화당에서 은퇴 선언도

내년 11월 8일 치러지는 중간선거는 상원, 하원, 주지사를 선출한다. 바이든 정권의 중간평가가 될 예정이다. 총 100석 중에서 34개의 선거구에서 투표를 진행한다. 미국은 2년마다 3분의 1을 새로 선출한다. AP는 "최근 상원의원들은 유권자이기도 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층의 심기를 거스르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라면서 "공화당에 대한 트럼프의 장악력을 보여주는 신호"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공화당 상원의원들에게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유죄 판결은 첫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온건파 유권자들의 표를 잃어서도 안되지만, 그렇다고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표를 포기할 수도 없기 때문이다. 
오하이오주가 지역구인 롭 포트먼(65) 상원의원의 2022년 선거 불출마 선언은 공화당 의원들이 처한 어려운 상황을 잘 반영해 준다. 포트먼 의원은 25일 성명을 내고 "당파적 교착을 풀고 실질적 정책을 진전시키기가 점점 어려워졌다. 이러한 점이 나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강조했다. 

포트먼 의원은 지난 2010년 상원에 입성했고 2016년 재선에도 성공했다. 포트먼 의원은 공화당 보수성향 핵심 인사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동시에 실용적이고 중도적 접근으로 합의를 이끌어냈던 인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12년 대선 땐 밋 롬니 공화당 대선후보의 러닝메이트로 거론될 만큼 영향이 큰 인물이다. 

포트먼 의원의 자리를 민주당에 내줄 경우 공화당의 상원 다수당 복귀는 더 힘들어진다. 

한편, 탄핵심판 절차는 2월 8일부터 실질적으로 시작된다. 공화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준비할 시간을 줘야 한다는 입장이며, 민주당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책을 마련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손실 계산이 맞아 떨어진 것이다.


 
컴패션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