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설특집] 설 선물세트도 ‘필환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재형 기자
입력 2021-01-2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J제일제당·동원F&B, 친환경 포장

  • 풀무원, ASC 인증 선물세트 선보여

CJ제일제당 특별한선택 스페셜 K호.[사진=CJ제일제당]


식품업계가 본격적인 설 선물세트 판매에 돌입했다. 코로나19가 사회 전반을 바꿔놓은 만큼 선물세트에도 변화가 감지된다. 특히 ‘필(必)환경’ 추세에 맞춘 친환경 선물세트들이 이목을 끈다.

CJ제일제당은 올해도 환경을 고려한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지난해 설 대비 선물세트 플라스틱 절감량은 약 173t으로, 이를 0.7g 빨대로 환산하면 약 2억5000만개의 사용을 줄인 셈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약 282t 줄였다.

플라스틱 뚜껑을 없앤 ‘스팸 선물세트’ 2종을 지난해 추석에 이어 선보였다. 또 ‘백설 고급유’ 선물세트는 모두 투명 용기로 바꿔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으로만 구성했다. 선물세트 전면에 ‘투명한 용기, 수분리성 라벨(재활용 공정 중 페트병에서 쉽게 떨어지도록 만든 라벨), 플라스틱 사용량 94t 절감’ 등을 알리는 문구를 추가했다.

동원F&B는 작년 추석 선물세트의 플라스틱 트레이 무게를 평균 10%씩 줄인데 이어, 이번 설에는 필환경 요소를 강화한 ‘노 플라스틱(No Plastic)’ 선물세트 2종을 출시했다. 각각 동원참치로 구성된 ‘현호’, 리챔으로 구성된 ‘리챔18호’다.

노 플라스틱 선물세트는 포장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트레이를 종이 재질로 교체하고, 기존 부직포 가방이 아닌 종이 가방에 담아 모든 포장을 완전히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이다. 특히 리챔18호는 리챔의 플라스틱 뚜껑까지 없애 플라스틱을 완전히 없앴다.

동원F&B는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난 추석 42t의 플라스틱을 절감했고, 이번 설에는 18t을 추가해 연간 총 70t의 플라스틱을 절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풀무원의 유기농 식품 판매회사인 올가홀푸드는 지속가능성과 친환경 국제 인증을 부여받아 안전성이 입증된 ASC/MSC 인증 품목을 선보였다. ‘ASC 인증 전복 선물세트’는 완도의 청정 해역에서 자연 다시마와 미역을 먹고 자라 아시아 최초 ASC 인증을 받은 완도 활전복으로 구성됐다.

또 올가홀푸드는 노르웨이에서 지속가능한 어업 방식으로 키운 최상급(슈페리어) 생물 연어로, 어획 후 24시간 이내 항공 직송되는 ‘ASC 인증 생연어 선물세트’도 준비했다.

동원선물세트 플라스틱 저감 전후 비교. [사진=동원F&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