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의 팍스 아메리카나] ②정권 성패 가를 골든타임 '100일'...국제정세 윤곽 나온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1-01-21 06: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책초안 나오는 취임 후 100일, 주요 외교현안 향방도 결정

  • 6월 이란 핵협정 결판지어야...자칫하면 이후 일정 꼬일 수도

[편집자주] 20일 정오(이하 현지시간) 조 바이든이 미국 제46대 대통령에 취임했다. 바이든이 이끄는 새 미국 행정부는 거의 모든 부분에서 전임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의 단절을 선언하면서, 세계는 4년 만에 다시 한번 '대전환'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구촌은 과연 어떤 모습일지 살펴본다.

"2021년 6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자에게 주어진 시간은 5개월뿐이다." (포린폴린시)
 

20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연방의회 의사당에서 열린 제46대 대통령 취임식에 참석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FP·연합뉴스]


19일 미국 외교 전문지 포린폴리시는 바이든 행정부가 주요 외교 현안에 대한 정책 초안을 낼 것으로 보이는 '취임 후 첫 100일'에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매체는 이를 △중국에 대한 접근법 전반의 전환 △북한의 도전 △러시아 고립 정책 유지 △이란과의 협상 테이블 복귀 △이라크·아프가니스탄 등지에서 벌어진 '영원한 전쟁' 종결(End Forever Wars) △사우디아라비아에 대한 군사 지원 종료와 관계 재설정 △이스라엘 평화협정 후속 조치 △유럽연합(EU)과의 관계 개선 △기후변화 대응 △코로나19 사태 종결 등 총 10가지로 제시했다.

특히, 포린폴리시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바이든 행정부가 우선 이란 핵협정(JCPOA)을 중심으로 향후 국제 정세를 풀어갈 것을 제언하고 있다.

지난 2018년 트럼프 대통령이 자의적으로 이란 핵협정을 탈퇴한 여파로 전체 중동 정세의 구도가 꼬여있는 상황인 데다, 바이든 대통령과 이란 양측 모두 핵협정 복귀에 적극적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포린폴리시는 지난달 3일 "미국이 이란 핵협정(JCPOA) 복귀를 원한다면 바이든에겐 (취임 후) 5개월의 시간밖에 없다"면서 온건 성향이자 과거 협정에 당사자로 참여했던 하산 로하니 현 이란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올해 6월 전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이란에선 경제난으로 인한 정권 불만감과 반미 감정이 거세진 상황에서 오는 6월18일 예정한 이란의 대선 결과 강경 성향의 반미 보수 정권이 들어설 공산이 크다는 관측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12년 물밑 접촉부터 실무를 총괄한 이란 핵협정의 설계자인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지명자를 중동 지역에 투입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외교계의 손꼽히는 수재이자 '이데올로기의 대변인(이데올로그)이 아닌 합리적 실용주의자' 평가를 받는 설리번은 트럼프 행정부의 중동정책을 이어 받은 상태에서 이란 핵협정 복귀와 중동 정세를 한꺼번에 정리할 가능성이 높다.

지난달 7일 설리번은 "이란 핵협정 복귀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을 뿐 아니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추후 중동정책은 트럼프 정권이 이룩한 성과를 바탕으로 이뤄질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따라 바이든 정권은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역내 대리자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스라엘로 교체한 작년 9월 이스라엘 평화협정을 역이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중동지역 분쟁의 구도를 이슬람교와 반이슬람교·아랍민족과 비아랍민족 사이의 '종교전쟁'에서 수니파와 시아파 사이의 '이슬람 내전'으로 틀어버려 시아파 수장 이란을 더욱 고립시키려 한 의도였다.

그러나 설리번은 이란 핵협정 당사자에 중동 국가들을 추가해 미국-유럽연합(EU)-이란을 주축으로 한 '국제 분쟁' 구도에서 '중동 내부 문제의 자력 해결' 맥락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라는 것이다.

바이든 정권은 이를 통해 앞서 일방적인 협정 탈퇴로 기존 핵협정을 함께 진행했던 독일과 프랑스 등과 사이가 틀어져 버렸던 것을 만회하고 EU 동맹과의 관계 회복도 모색해볼 수 있다.

이후 바이든 행정부는 유럽 국가들과는 군사·안보 동맹인 나토(NATO)를 강화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축으로 삼아 오는 2~3월 중 예정한 유엔 환경총회와 11월 영국 글래스고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6) 등을 통해 접촉을 느릴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