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툭하면 '戰時상태'" 中관영언론, 코로나19 과잉방역 쓴소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1-01-18 11: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 신화통신 "전시상태 남발…불필요한 공포심 조장" 지적

  • "확진자 '0'인데도 전시상태…정부 업무태만" 쓴소리

6일 중국 허베이성 성도 스자좡시 차오시구에서 주민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핵산 검사를 하기 위해 줄지어 서 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 허베이성은 전체 주민 1100만 명을 대상으로 검사에 들어갔다. [사진=연합뉴스]

"모기 잡는데 중포(重砲)를 쓰는 게 아니냐!" 

중국 관영언론이 지방정부의 극단적이고 천편일률적인 코로나19 방역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최근 중국 지방정부에서 줄줄이 '전시상태'를 선언하며 코로나19 과잉 방역 논란이 나오는 가운데서다.

◆ 코로나19 재확산세에···지방정부 줄줄이 '전시상태' 돌입

최근 코로나19 재확산세 속 올해 들어서만 벌써 중국내 허베이성 전체를 비롯해 헤이룽장성 헤이허시, 네이멍구 츠펑시, 산시성 윈청·진중시, 쓰촨성 청두시, 안후이성 허페이시, 베이징시 순이구, 산둥성 류청시 등이 줄줄이 전시상태에 돌입했다. ​

최근 중국내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세 자리로 증가하는 데다가 '인구 대이동'이 나타나는 춘제 (중국 설) 연휴를 앞두고 있는 만큼 방역을 한층 더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면서다. 

하지만 일부 지방정부에서 '전시상태'를 남발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왔다. 

전시상태는 군사용 언어다. 전쟁처럼 아주 심각하고 위급한 상황으로 대규모 인력을 동원해야 하는 상태를 일컫는다. 지난해 초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한 우한을 비롯한 후베이성에서 '전시상태'를 선언하면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사용되기 시작했다. 전시상태에 돌입하면 봉쇄령 등과 같은 인구 이동 제한, 전수검사 같은 조치가 뒤따른다.

하지만 전시상태를 선언한 지방정부 중에선 확진자가 1~2명 발생하거나, 아예 발생하지 않은 곳도 있다.

수도 베이징을 둘러싸고 있는 허베이성의 경우, 스자좡·싱타이·랑팡에서 잇달아 확진자가 발생하자 허베이성 전체가 전시상태에 돌입했다. 인구·차량 이동이 제한돼 허베이성 주민 2200만명의 발이 묶였다. 이로 인해 허베이성 내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은 다른 지역 주민들의 경제활동도 지장을 받고 있는 것. 

◆ "확진자 '0'인데도 전시상태" 中관영언론, "업무태만·형식주의" 쓴소리

이와 관련 관영 신화통신은 지난 16일자 평론에서 "전시상태를 남발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평론은 "코로나19 방역은 과학적이고 맞춤형으로 이뤄져야지, 중포로 모기를 잡거나(과잉대처), 빗자루로 늑대를 잡아서는(소극대처) 안 된다"고 꼬집었다. 

평론은 "전시상태를 남용하면 불필요한 공포심을 조장해 유언비어가 퍼지고 사재기 등 현상이 나타나 사회 질서가 흐뜨러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히려 주민들이 피로감을 느끼고 위기 대처에 무감각해진다"고도 우려했다.

일부 지방정부의 무능한 행정능력도 비판했다. 평론은 "코로나19 방역 능력과 방법이 부족해서 수시로 '전시상태'를 남용하고 있는 것"이라며 "이는 실사구시에 어긋난 형식주의로, 정부의 직무 태만"이라고 비판했다. 주민들의 정상적인 생활·경제활동에 지장을 줌으로써 코로나19 방역의 대국적 측면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18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17일 하루 중국에서는 지역사회 감염으로 허베이성 54명, 지린성 30명, 헤이룽장성 7명, 베이징 2명 등 확진자 93명이 나왔다.해외 유입 사례 16명을 더한 전체 확진자는 109명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